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경기도의회 염종현 의장, 26일 ‘경기마을공동체미디어연대’ 출범식 참석


입력 2023.09.27 17:32 수정 2023.09.27 17:32        유진상 기자 (yjs@dailian.co.kr)

"마을 미디어는 공동체 의식 속에서 지역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주체"

경기도의회 염종현 의장(앞줄 가운데)이 26일 '경기마을공동체미디어연대' 출범식에 참석했다.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염종현 의장이 지난 26일 오후 4시 경기상상캠퍼스 '교육1964컨퍼런스홀'에서 열린 '경기마을공동체미디어연대' 출범식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염 의장과 조성환 도의원(민주 파주2)을 비롯해 신남균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장, 원호식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회장, 송덕호 공동운영위원장, 서지연 수원공동체라디오 대표 등이 참석했다.


염 의장은 축사에서 "마을 미디어는 주민참여와 공동체 의식 속에서 지역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주체"라며 "경기연대의 본격 출발을 알리는 뜻 깊은 자리에 함께하게 돼 영광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주민이 지역의 중심이 돼 내 지역의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움직임은 지방자치와 직접 민주주의의 근간"이라면서 "도의회가 더 진전된 자치분권 제도를 실현할 수 있도록 관심갖고 지켜봐달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오전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함께 한덕수 총리를 찾아뵙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설치 주민투표를 제안했다. 지난 7월 경기도민을 5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 응답자의 55%가 정도 찬성했다. 마을공동체미디어가 주민들에게 내용을 알려주시고, 찬반 의견도 다뤄주시는 등 역할을 해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조성환 경기도의원은 "15년 전 마포FM 옆에 있는 알콜상담센터에서 활동하면서 마을방송에 대한 중요성을 알았다. 팟캐스트로 방송을 진행해보기도 하고, 유튜브 방송도 출연하고 있어서 미디어가 우리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잘 알고 있다. 마을공동체미디어 활동이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축하했다.


임민아 경기연대 공동운영위원장은 "마을공동체미디어는 지역에서 신문, 잡지, 라디오, 영상, 출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사회적·문화적 현상을 콘텐츠로 제작해 공유하고 공론화하는 과정에서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게 판을 까는 활동"이라고 소개했다.


경기마을공동체미디어연대는 접경지역인 파주를 비롯해 의정부, 김포, 시흥, 부천, 용인, 화성, 안산까지 8개 지역의 미디어 분야 15개 단체가 자발적으로 구성한 연대체다.

유진상 기자 (yj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