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다이어트에 탈모 예방까지…겨울 제철 생강의 효능


입력 2023.11.07 07:13 수정 2023.11.07 10:23        유정선 기자 (dwt8485@dailian.co.kr)

ⓒ게티이미지뱅크


겨울 제철을 맞은 생강은 예로부터 체온을 올리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등 이로운 건강식품으로 손꼽혔다.


동의보감에서는 생강의 효능에 대해 '성질이 약간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없다. 담을 삭이며 기를 내리고 토하는 것을 멈추게 한다. 습기를 없애고 딸꾹질을 하며 기운이 치미는 것과 숨이 차고 기침하는 것을 치료한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체온이 1도 내려가면 면역력은 30% 정도 떨어지는데, 생강의 진저론, 쇼가올 성분은 체온을 상승시키고 몸속 차가운 기운을 빼내는 역할을 한다.


또 이 성분들은 살균, 항산화, 항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생강은 염증에도 도움이 돼서, 탈모 예방에도 좋다. 두피 피부염을 완화해 피부염이 탈모로 번지는 것을 방지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해 두피 건강에 탁월하다.


체온이 떨어지면 혈액의 순환이 저하돼 체내 독소가 쌓이기 쉽다. 이때 생강을 섭취하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돕는다.


또한 생강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감소시켜 '비만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인슐린 분비를 감소시켜 주기도 한다.


생강은 알싸한 성분 때문에, 많이 먹을 경우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 적정 섭취량은 1일 10g으로, 말린 생강이라면 1일 2~3g으로도 충분하다. 차로 마실 경우 생강을 0.5g넣고, 뜨거운 물을 붓고 2~3분 경과 후 마시면 된다.

유정선 기자 (dwt8485@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