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 헬스] 무조건 많이 마시면 좋다?…물 제대로 마시는 법


입력 2024.06.18 01:38 수정 2024.06.18 01:56        유정선 기자 (dwt8485@dailian.co.kr)

ⓒ게티이미지뱅크


물은 우리 몸의 약 60~70%를 차지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요즘같이 더위가 심한 시기에는 땀 등으로 수분이 배출되므로,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해야 한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많이 마시게 되면, 물 중독증이나 부종, 저나트륨혈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하루 섭취 물 권장량은 개인마다 다르다. 보통 '키(cm)+몸무게(kg)/100' 공식을 적용하면, 개인에 따른 하루 물 권장량이 나온다.


예를 들어 165cm에 55kg인 사람이라면, 약 2.2L가 하루 마셔야 될 물 권장량인 것이다.


많은 양의 수분을 단시간에 섭취할 경우에 부작용을 초래하므로, 시간 간격을 두고 조금씩 나눠마셔야 한다.


물은 몸속에 들어와 2시간 정도 지난 후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한꺼번에 너무 많은 물을 마시게 되면 콩팥 기능에 무리가 가고 혈중 나트륨 농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전해질 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


커피를 물 대신 마시는 것도 좋지 않다. 카페인을 포함한 음료는 물속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체내 수분을 빼앗아 배출하므로 먹고 난 뒤에는 그만큼의 수분 섭취가 필요하다.


물을 먹기 어렵다면, 과일로 수분을 채울 수 있다.


대부분의 채소와 과일은 80% 이상이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 체내 수분 유지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아침 기상 직후 공복 상태에서 물을 마시면 자는 동안 중단된 수분 섭취를 늘려 신진대사를 끌어올리는데 도움이 된다.


물을 과도하게 먹으면 안 되는 사람도 있다.


수분 배출이 원활하지 않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간경화·신부전증·심부전·부신기능저하증을 가진 사람은 물 섭취량에 대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유정선 기자 (dwt8485@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