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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 김포연장’…“김포시·양천구 공동용역 착수”


입력 2024.07.29 15:09 수정 2024.07.29 16:00        장현일 기자 (hichang@dailian.co.kr)

김병수 시장 “2호선연장 반드시 성공해 철도교통사각지대 타파할 것”

김병수(오른쪽) 김포시장과 이기재 양천구 청장이 지난 3월 서울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 김포연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 김포시 제공

김포시가 서울지하철 5호선에 이어 2호선을 연장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김포시는 서울시 양천구와 공동으로 ‘서울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 김포연장’을 위한 공동 용역에 착수했다고 29일 밝혔다.


김포시의 이 같은 행보는 지난 3월 양천구와의 업무협약에 따른 후속 조치다.


당시 김병수 시장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서울2호선 신정지선 김포연장’ 사업의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과 대광위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되도록 서울시장의 적극 검토를 요청한 바 있다.


김 시장은 “최근 5호선 연장과 GTX-D가 발표됐지만, 70만 대도시 교통대책으로는 부족하다”면서 “서울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을 반드시 김포로 연장시켜 김포에 철도교통 사각지대가 없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용역이 2호선 연장의 성공적 추진을 향한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김포시와 양천구가 이번에 체결한 공동용역 계약은 김포시가 주관하며, 최적 연장노선 대안 검토, 신정차량기지 이전 대상 후보지 검토, 사업타당성 분석·추진전략을 제시하게 된다. 용역 기간은 내년 3월까지다.


김포시와 양천구는 이번 용역을 통해 최적의 노선을 도출한 뒤, 향후 제5차대도시권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편 김포시는 최근 서울5호선 김포연장, GTX-D, 인천2호선 고양연장, 김포골드라인 연장 등 철도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장현일 기자 (hichang@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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