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 폭언·폭행 등 비상상황 대처 능력 향상
경기도가는 오는 26일 경기도청 열린민원실에서 올 하반기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을 한다고 23일 밝혔다.
모의훈련은 열린민원실, 청원경찰, 관할 경찰서 등이 합동으로 참여하는 가운데 민원인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의 비상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 참여자들은 상급자 등 적극 개입, 비상벨 작동(112 종합상황실 연결) 및 청원경찰 호출, 피해공무원 보호, 방문 민원인 대피, 가해민원인 제압, 경찰 인계 등 단계별 시나리오에 맞춰 대응할 예정이다.
김춘기 열린민원실장은 “경기도와 시군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폭언과 협박 등의 위법행위가 지난해 말 기준 1,739건에 이를 만큼 아직도 많은 수준”이라며 “악성민원으로부터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도민에게 고품질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