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9일(현지시간) 오전 미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본사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신제품 공개 이벤트를 열고 자체 인공지능(AI)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를 위해 제작된 ‘아이폰 16’ 시리즈를 9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아이폰 16 시리즈에는 대규모 생성 모델 실행에 최적화되고 2배 더 빠른 신경엔진이 탑재된 새로운 A18칩이 적용됐다고 밝혔다.
애플은 A18 칩이 아이폰 12의 중앙처리장치(CPU)보다 최대 60% 빠르며 속도가 고급 데스크톱 PC 수준이라고 밝혔다. 아이폰 16의 그래픽처리장치(GPU)는 아이폰 15보다 최대 40% 빠르다고 했다.
첫 번째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은 다음달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애플은 지난 6월 애플 개발자 컨퍼런스(WWDC)에서 애플 인텔리전스의 다수 기능들을 발표한 바 있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아이폰 16, 아이폰15 프로, 아이폰15 프로 및 프로 맥스에서 사용 가능하다.
애플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담당 수석 부사장인 크레이그 페더리기(Craig Federighi)는 “애플 인텔리전스는 애플의 음성 비서 ‘시리’의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의미한다”며 “사용자는 시리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음성으로 질문하고 문자 대화에서 특정 세부정보를 불러오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모티콘 생성 및 새로운 ‘비주얼 인텔리전스’ 기능은 추후 제공될 예정이다. 비주얼 인텔리전스 기능은 개 사진을 찍으면 그 개가 어떤 품종인지 알아내는 등의 작업 수행이 가능하다.
아이폰 16 시리즈 화면 크기는 아이폰 16은 6.1인치, 아이폰 16 플러스는 6.7인치, 아이폰 16 프로는 6.3인치, 아이폰 16 프로 맥스는 6.9인치다.
특히 애플은 아이폰 16 프로와 프로 맥스가 모든 애플 제품 중 가장 얇은 테두리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색상은 화이트와 블랙, 내추럴, 그리고 이번 모델에 새롭게 추가된 데저트(사막)가 포함된다.
가격은 아이폰 16이 799달러, 아이폰 16 플러스는 899달러부터 시작한다. 현지 출시일은 오는 20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