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네이버 블로그, MZ세대 이용자 늘었다


입력 2022.12.13 10:57 수정 2022.12.13 10:58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올해 200만개 생성…76%가 10~30대

‘주간일기 챌린지’가 젊은층 유입 이끌어

네이버가 13일 한 해 동안 블로그 서비스에 축적된 데이터가 담긴 ‘2022 블로그 리포트’를 공개하며, 주요 지표를 통해 블로그 성장세를 조명했다.ⓒ네이버

네이버 블로그가 사용자 증가에 따라 올해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주간일기 챌린지’를 시작한 후로 MZ세대 이용자 비중이 크게 확대됐다.


네이버가 13일 한 해 동안 블로그 서비스에 축적된 데이터가 담긴 ‘2022 블로그 리포트’를 공개하며, 주요 지표를 통해 블로그 성장세를 조명했다.


이번 리포트에 따르면 블로그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한 해 약 200만 개 블로그가 새롭게 생성됐으며, 전체 블로그 수는 총 3200만 개로 집계됐다. 블로그 신규 사용자 중 10대부터 30대까지 젊은 세대가 전체의 7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사용자 통계를 보면 모든 사용자 연령대에서 고른 성장세가 눈에 띈다. 1020 세대 사용자는 전년 대비 17% 증가했고, 3040과 5060 세대도 평균 10%가량 늘었다. 젊은 세대 유입이 대폭 확대되는 가운데 기존 블로그 이용 세대의 비중도 꾸준히 늘어났다.


네이버는 ‘주간일기 챌린지’가 1020 젊은 세대 유입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6월부터 사용자 일상을 블로그로 기록하고 소통하는 주간일기 챌린지를 열고, 이후 총 6개월 동안 사용자 참여를 통해 해당 프로모션을 진행해왔다.


주간일기 챌린지가 진행된 지난 6개월 동안 주 1회 이상 블로그로 한 주의 일상을 기록한 참가자는 총 103만명에 이른다. 이 중 기간 절반에 해당하는 3개월 간 꾸준히 기록을 이어간 사용자는 28만명, 전체 기간 동안 빠짐없이 기록을 남긴 사용자도 14만명에 달하는 등 지속적인 참여가 이어졌다.


특히 주간일기 챌린지는 특히 20대 사용자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챌린지에 동참한 전체 사용자 중 55%가 20대 사용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30대와 10대가 각각 20%, 13% 순으로 높았다. 총 88%에 달하는 사용자가 10·20·30대로 구성돼, 올 한 해 젊은 사용자 층이 블로그 사용 트렌드를 주도했다.


네이버 블로그 김보연 리더는 “올 해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가 젊은 사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참여하는 등 블로그 제2 전성기를 맞이하게 됐다”며 “오는 2023년에는 블로그가 서비스 론칭 20주기를 맞는 해로, 그간 블로그에 보내준 다양한 사용자 관심과 애정을 돌아보며 더욱 사랑받는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는 해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