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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권재 오산시장 "물류센터 준공 교통대란" 우려


입력 2022.12.15 12:44 수정 2022.12.15 12:48        김태호 기자 (thkim@dailian.co.kr)

기자회견 열고 '신호체계 개편, 시민과 소통' 해결안 찾아

이권재 시장이 물류센터로 관련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다ⓒ오산시 제공

이권재 경기 오산시장은 15일 시청 물향기실에서 물류센터’ 관련 오산시의 입장이라 기자회견을 열고 도심 신축 물류센터로 인한 교통대란과 시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 시장은 오산IC 인근 원동에 2011년 12월 당시 건축허가를 받은 원동 물류센터 완공과 함께 내년 1월에는 2019년 12월 건축허가를 받은 풍농물류센터에 드나드는 화물차 물동량이 하루 1300~1400대에 이른다고 추정했다.


이어 도심지 대형물류센터는 매우 심각한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학생과 시민의 안전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민선 5, 6, 7기 오산시 정권은 충분히 예견된 위험을 외면하고 도심지 물류센터 건축허가를 내눠, 우려했던 교통사고 우려가 현실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건축허가 결정에 책임을 통감할 오산시 더불어민주당은 시를 향해 준공 승인을 거부하는 행정명령을 요구하며 또다시 무책임한 정치공세에 우려를 나타냈다. 이는 오산시 집행부에 모든 책임을 뒤집어씌우려는 불순한 정치적 의도라고 밝혔다.


현 민선 8기 오산시가 물류센터 업체에 대해 정당한 사유없이 준공 거부나 공사중단 행정명령을 발동할 경우 손해배상 소송 등으로 수십억에서 수백억 원의 막대한 혈세를 낭비할 판이라고 했다.


이 시장은 당초 건축허가 당시 오산시 더불어민주당 시장과 지역 의원들과 국회의원은 2011년과 2019년에도 몰랐을지 알면서 허가를 내줬다면 직무 유기이고, 몰랐다면 무능함을 인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진정으로 지역의 미래와 시민을 생각한다면 정당을 떠나 지난 정권의 과오를 인정하고 시민과 소통하며 책임있는 정치, 행정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책임한 선동과 정치공세가 아닌해법을 찾아야 할때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원동 물류센터와 풍농 물류센터, 인근 성호중, 성호고등학교 통학생 안전을 위해 화물차들이 앞 도로를 지나지 않고 물류센터 인근 성호대로로 교행하도록 신호체계 개선을 위해 물류센터, 오산경찰서와 협의을 하고 있다.


시는 물류센터 진입 도로 확장을 위한 보증금과 부지 매입 및 공사자금 5억 원을 시에 예치한 뒤 오산경찰서 교통안전시설 심의위원회가 신호체계 개선을 승인하기 전까지 학교 앞 도로 화물차 운행을 전면 중단한다는 내용을 공증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권재 시장은 "민선 8기 오산시는 전문가들과 논의를 통해 학생과 시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며 "풍농 물류센터가 내년 1월 준공전까지 시간이 있는 만큼 시는 지속적으로 시민과 소통하겠다"라고 밝혔다.

김태호 기자 (thkim@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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