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매니페스토’ 선언을 시작으로 위촉장 수여와 연간 활동 목표 등을 공유하는 시간 가져
경기 남양주시의 ‘펀그라운드 진접’이 지난 4일, 청소년 자치활동의 시작을 알리는 ‘2023년 청소년 자치기구 연합 발대식’을 개최했다.
2022년 6월 개관한 청소년문화의집 ‘펀그라운드 진접’의 청소년 자치기구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에 의거하여 설치된 법적 필수기구인 ‘청소년운영위원회’와 청소년문화에 관심을 갖고 플리마켓과 축제 기획에 참여하는 ‘청소년문화기획단’, 청소년 주도로 지역사회에 따뜻한 사랑과 나눔의 가치를 전달하는 ‘청소년자원봉사단’, 청소년들의 다양한 끼와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는 ‘청소년동아리’ 등 총 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기구에 모두 130여 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 자치기구가 연합발대식을 갖고 2023년 ‘매니페스토’ 선언을 시작으로 위촉장 수여와 연간 활동 목표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펀그라운드 진접’ 관계자는 “청소년 자치기구의 발대식은 시설 운영 전반에 청소년들의 주도적인 참여를 보장하여 청소년의 권리를 증진하고자 하는 펀그라운드의 다짐이며, 청소년들이 다양한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고 친구들과 소통하며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펀그라운드 진접’은 남양주시가 설립하고 남양주도시공사가 위탁·운영 중인 청소년문화의집으로 청소년 시설과 학교 간 연계를 강화하여 진로탐색·체험활동의 다양화, 문화예술활동과 청소년 인권교육 지원, 미래인재양성사업 확대 등 지역사회 기반 청소년 활동 지원 체계를 탄탄하게 갖춰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