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평택시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똑버스’ 개통식


입력 2023.05.04 11:54 수정 2023.05.04 14:17        김태호 기자 (thkim@dailian.co.kr)

교통 취약지역 주민들의 편의 제공하는 AI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똑버스'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인 ‘똑버스’ 개통식 참석자들의 기념촬영 모습ⓒ평택시 제공

경기 평택시는 4일 고덕국제신도시에서 교통 취약지역 주민들과 교통약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인공지능(AI)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인 ‘똑버스’ 개통식을 가졌다.


'똑버스'는 지난달 26일부터 시범운행과 시스템 및 운영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오는 9일부터 정식 개통 및 운행될 예정이다. 운행 시간은 매일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로 요금은 일반 시내버스 요금 1450원이며 교통카드 사용 시 다른 교통수단과 환승도 가능하다.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Demand Responsive Transit) '똑버스'는 지역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는 의미로, 입주 초기 신도시나 농어촌 등 교통 취약지역에 도민에게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도입한 새로운 형태의 맞춤형 대중교통 수단이다.


기존 노선버스와 달리 노선 없이 사용자의 호출로 운행되고 스마트폰 어플(App) '똑타'를 이용해 호출할 수 있고, 기존 정류소 중 '똑버스정류소'로 지정된 정류소에서 승하차할 수 있다.


정장선 시장은 "고덕국제신도시의 열악한 대중교통 인프라 개선을 위한 똑버스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개선된 대중교통 환경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태호 기자 (th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태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