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장위청소년문화누림센터와 경기 북부 8개 청소년수련시설과 정보 공유
경기 남양주도시공사(사장 이계문)가 남양주시로부터 수탁·운영 중인 펀그라운드 진접·진건·퇴계원의 청소년운영위원 26명은 지난 3일 장위 청소년운영위원들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5일에는 경기 북부 청소년운영위원 70명과의 연합 교류활동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현재 38명으로 구성된 펀그라운드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에 의거, 청소년수련시설 운영에 청소년의 참여를 보장하고 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설을 운영할 수 있도록 조직된 필수 자치기구로서, 청소년이 시설의 주인이 되도록 하는 구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베트남과의 국제 교류활동 후 이번에는 국내 교류활동으로 서울 장위청소년문화누림센터와 경기 북부 8개 청소년수련시설과 협업해 남양주시의 청소년 전용공간 펀그라운드 진접에서 진행됐다.
교류 활동은 각 기관 청소년운영위원회의 운영 노하우와 특화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청소년 자치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고 청소년들이 원하는 시설과 프로그램에 대해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청소년활동의 구체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펀그라운드 진접 소속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장은 “청소년시설을 대표하는 청소년들과 함께하고, 청소년운영위원회 운영 노하우와 고민들을 나눌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추후에도 지속적인 교류가 이어지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펀그라운드 진접은 오는 12일, 청소년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청소년플리마켓(부제: Summer Festa)’을 준비하고 있다. 관련 사항은 펀그라운드 진접(https://www.funground.or.kr/jj)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