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 행정, 일하는 방식 개선 등으로 의료심사평가 기관 위상 강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은 26일 '2023 대한민국 CEO 명예의 전당' 서비스 혁신 부문에서 수상했다. 이로써 보건복지 분야 공공기관 최초로 5년 연속 수상하는 기록을 세웠다.
2023 대한민국 CEO 명예의 전당은 대내외적인 불확실성과 치열해지고 있는 글로벌 경쟁 환경 속에서 탁월한 경영 능력과 차별화된 경영 마인드로 기관의 경쟁력을 제고해 국가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CEO를 선정하는 상이다.
이 상은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중앙일보가 공동 후원한다.
은행, 카드, 통신 등 47개 산업 분야와 경영혁신, 글로벌, 서비스 혁신 등 경쟁력 분야 등 20개 분야에 걸쳐 심사됐으며, 서비스 혁신 부문은 ▲서비스 경영을 위한 전략·비전 공유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프로그램 마련 ▲고객친화형 서비스 캠페인 실시 여부를 실천한 CEO에게 수여된다.
심평원은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 본인인증만으로 이용 가능한 ▲우리지역 좋은 병원 찾기 ▲비급여 진료비 정보 ▲'내가 먹는 약! 한눈에' 등의 대국민 서비스 제공으로 국민 편의성 및 의료 이용 접근성을 높였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감기약 품절 사태가 발생하자 적극적 의약품 유통관리를 통해 약국에서 감기약 보유 도매상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심평원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 개인정보 유출 위험을 완전히 없앤 전 국민의 10년간(2012년~2021년) 진료정보 공통데이터모델(CDM)을 개방해 국제협력 데이터 연구와 보다 높은 근거 수준의 연구를 지원하는 등 기관의 인프라와 인적자원을 활용한 서비스를 혁신했다.
강중구 심평원장은 "공공기관의 서비스 혁신을 통한 국민 삶의 질 향상 요구는 매년 커지고 있다"며 "미래 보건의료 환경 대응을 위해 기관의 혁신 방향을 설정하고 전 임직원의 역량을 총결집해 적극행정 추진 및 일하는 방식 혁신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