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남양주시 펀그라운드 진접, 온라인 청소년 정책제안공모전에서 ‘최우수상’ 선정


입력 2023.09.29 14:55 수정 2023.09.29 14:55        이도환 기자 (dohwan@dailian.co.kr)

지역사회 전문기관과 연계한 맞춤형 마음챙김 서비스 ‘행복을 주는 청소년 마음공방 전국 설치’ 제안

남양주시 펀그라운드 진접, ‘청소년특별회의’가 주관한 ‘2023 청소년 온라인정책제안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여성가족부장관상)에 선정됐다.ⓒ남양주도시공사

경기 남양주도시공사(사장 이계문)가 남양주시로부터 위탁 운영 중인 펀그라운드 진접은 17개 시·도 청소년과 청소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범정부적 차원의 청소년 참여기구인 ‘청소년특별회의’가 주관한 ‘2023 청소년 온라인정책제안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여성가족부장관상)에 선정됐다.


이번 공모전을 준비한 펀그라운드 진접의 청소년자치기구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의 시각에서 청소년이 바라는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정부에 건의하여 정책화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펀그라운드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욕구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청소년들은 일상 속 고민거리를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상담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정서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에 주목하고 지역사회의 전문기관과 연계한 맞춤형 마음챙김 서비스인 ‘행복을 주는 청소년 마음공방 전국 설치’를 제안하게 되었다.

청소년운영위원들이 제안한 ‘청소년 마음공방’은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사춘기에 겪는 성장통을 건강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서적 지원과 함께 기초체력증진활동과 예술체험활동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또한 일시적인 서비스가 아닌 지속적으로 언제든 이용이 가능한 공적서비스 공간 확보가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전국의 청소년 및 단체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공모전은 1단계 국민 공감투표, 2단계 청소년 정책전문가들의 제안서 심사(창의성, 적합성, 실현가능성, 정책 우수성)를 통해 최종 최우수상 및 우수상 각 1점을 선정하고 수상작에 관해서는 청소년특별회의에서, 정책과제로서의 본격적인 검토와 논의를 거쳐 청소년 정책에 반영될 예정이다.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지역사회 안에서 마음진단을 받고 맞춤형 처방(활동, 상담, 치료 등)을 통해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기를 꿈꾸는 펀그라운드 청소년들의 도전은 청소년 정책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공감대 확산에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3 온라인 청소년 정책제안 공모전’ 시상식은 오는 12월에 있을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펀그라운드 진접 홈페이지(https://www.funground.or.kr/jj)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도환 기자 (dohwa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도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