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경복대, KBU ChatGPT 생성형 AI 가이드라인 발표


입력 2023.10.12 15:08 수정 2023.10.12 15:08        이도환 기자 (dohwan@dailian.co.kr)

생성형 AI의 윤리적 활용, 학습과 교육 분야에서 혁신 촉진하는 데 기여하고자 마련

경복대가 발표한 ChatGPT 생성형 AI 가이드라인.ⓒ경복대

경복대학교는 지난 6일, 교육 분야에서 생성형 AI의 활용을 윤리적으로 강조하고, 학습과 교육 분야에서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KBU ChatGPT 생성형 AI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번 ‘생성형 AI 가이드라인’은 생성형 AI를 윤리적으로 활용하며 학습과 교육 분야에서의 혁신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생성형 AI는 최근 교육 분야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많이 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으며, 학생들과 교수자들에게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정보 검색을 돕는데 활용된다.


‘생성형 AI 가이드라인’은 교수자와 학생 모두를 대상으로 하며, AI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AI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교수자가 활용할 수 있는 예시,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참고문헌 표기법 등 세부 내용을 포함하여 자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AI 결과물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프롬프트 활용 방법과 AI 결과물 출처의 확인을 강조하고 있다.


교수자를 위한 가이드라인은 AI 활용 방법을 학습 목적과 목표에 따라 결정하고 강의계획서에 기재하도록 권고하며, 학생들에게 AI 활용의 목적과 주의사항을 설명하도록 안내한다. 또한, AI 결과물의 출처 확인과 학생들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원을 통해 결과물을 재확인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학생용 가이드라인은 AI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학습 목표를 염두에 두며 AI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학생들을 지도한다. AI 결과물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출처를 정확히 표기하도록 권고하며,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참고문헌 표기를 안내한다.


전지용 경복대학교 총장은 "이번 가이드라인은 생성형 AI를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교육 도구로 인식하며 학습, 교육, 평가에 활용하고자 마련했다“며 ”경복대학교는 생성형 AI의 윤리적인 사용을 강조하고, 학습과 교육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활용을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도환 기자 (dohwa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도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