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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 물가 또 자극?…외식업계, 연말 앞두고 깊은 침체 ‘비명’


입력 2023.10.31 07:04 수정 2023.10.31 07:04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4분기, 가격 인상 압박 갈수록↑

맥주‧햄버거 이미 가격 인상 단행

정부 차원 다양한 타개책 마련 속도

한 햄버 프랜차이즈의 모습 ⓒ뉴시스

최근 원부자재 가격과 물류비 상승에 외식업계의 가격 인상 압박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이미 연말을 앞두고 햄버거와 맥주 기업들이 잇따라 출고가 인상을 공표했고, 이스라엘-하마스 사태를 맞은 중동 역시 물가를 자극하는 중이다.


31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작년 대비 3.7%로 지난 4월(3.7%) 이후 5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달 물가 발표 당시 정부는 이달에는 물가상승률이 3% 초반대로 내릴 것으로 기대했지만 상황이 바뀌었다.


잡히는 듯 했던 물가가 치솟는 가장 큰 이유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분쟁이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여러 소식통에 따르면 이스라엘이 결국 하마스에 대해 전쟁 ‘2단계’를 선포했다. 짧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1년에 이르는 기간에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유가는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미친다. 직접적으로는 수입 물가를 끌어 올려 소비자물가 상승을 부추긴다. 또 기업의 생산비용을 높여 물가를 자극하기도 한다. 정부와 한국은행이 향후 물가 경로 최대 변수로 국제유가를 지목한 이유다.


최근에는 서비스 가격도 계속 올라 전체 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 지난 6~7월 2%대로 내려앉았던 소비자물가는 최근 다시 3%대로 올라섰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9월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3.7% 오르며 8월(3.4%)에 이어 2개월 연속 오름세다.


주요 먹거리 가격은 이미 상승세다. 오비맥주는 지난 11일부터 카스·한맥 등 주요 맥주 제품의 공장 출고가를 평균 6.9% 올렸다. 맘스터치는 오는 31일부터 닭가슴살을 원료로 쓰는 버거 4종의 가격을 올리기로 했고, 맥도날드도 내달 2일부터 13개 메뉴의 가격을 평균 3.7% 올린다.


정부는 외식업계로부터 ‘자발적 자제’를 독려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고금리에 따른 금융비용이 늘어난 데다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 고금리로 인한 금융 비용 등 각종 물가가 올라 가격 인상 압박이 크기 때문이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이미 구매처 변경, 제조 방식 변화 등 자구책을 마련해 최대한 가격 인상을 자제했는데도, 대외 환경이 우호적이지 않다”며 “차입금이 많은 기업의 경우 고금리로 금융 비용 부담이 커졌고 국제유가도 올라 물류비 부담도 확대된 상황이다”고 하소연했다.


서울시내 한 식당가.ⓒ뉴시스

자영업자들도 죽을 맛이다. 인건비, 전기·가스요금 등 각종 물가가 오르면서 가격 인상 압박이 거세졌기 때문이다. 특히,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 위축까지 겹치면서 최악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저·중소득 자영업자 대출마저 늘며 부실 우려도 높아졌다.


경제 전망도 당분간 어둡다. 외식비 부담에 구내 식당이나 중저가 식당만 찾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다. 올해와 내년에 걸쳐 반도체 경기가 살아난다고 하더라도 국민 체감 경기 회복은 지연될 것이라는 우려도 상존한다.


강서구에서 술집을 운영하는 A씨는 “연말에는 할로윈부터 빼빼로데이 등 젊은 친구들이 밖으로 나와 놀 수 있는 날이 많아 매출 회복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데 올해는 썰렁하다”며 “방문을 하더라도 안주 하나 시켜 밤새도록 놀다간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당정은 자영업자들의 고통 경감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내놨지만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29일 코로나 시기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일부 선지급된 재난지원금(최대 200만원)에 대한 환수를 면제하기로 했다.


약 57만 소상공인에 대해 8000여억원의 환수금 부담이 면제될 전망이다. 또 소상공인의 이자 비용 경감을 위해 기존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프로그램', '새출발기금'도 확대할 계획이다. 매출 증대를 위한 전국적 할인 행사를 하고 온누리 상품권 구매 한도도 특별 상향한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연말을 앞두고 가격 인상 요인은 많은데 기업과 정부 소비자 각각 입장 차이가 커서 연말 성수기에도 시장 분위기가 어두울 것으로 예측된다”며 “단순히 가격인상을 압박할 것이 아니라 정부차원에서 소비 활성화를 시킬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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