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모빌리티 기업 더스윙이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도시건축보존계획연구실(Urban Form and Conservation)와 데이터 협약을 맺으며 공동연구에 나섰다고 27일 밝혔다.
더스윙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철학이자 비전인 'make our city better' 실현을 위한 거대 담론을 제시하고자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고 설명했다.
더스윙은 최근 '차를 위한 도시를 사람을 위한 도시로 만들자'를 주제로 내세운 레터링 서비스를 시작했다.
김형산 더스윙 대표는 "단순히 킥보드, 자전거를 타자는 말이 아니다"며 "살기 좋은 도시가 어떤 도시인지에 대해 해외 선진도시들의 사례를 분석하고, 지극히 자동차 중심으로 설계‧운영되는 우리나라의 현실과 비교하며 알려주고 싶은 마음"라고 밝혔다.
더스윙은 같은 주제로 내년 초 유튜브 채널 역시 론칭할 계획이다.
더스윙과 서울대학교의 협업에는 김형산 대표와 건축학과 박소현 교수의 인연도 있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보행증진편익위원회'에서 위원으로 만난 두 사람은, 보행친화적인 도시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많은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후문이다.
최근 태재연구재단과 서울대 건축학과가 공동주최한 학술 모임 '미래강소도시 태재포럼'에 김 대표가 첫 연사로 참여, '더 나은 도시를 위한 스윙의 노력'에 대해 강연하고 학생들과 자유로운 토론을 진행하기도 했다.
더스윙은 지난 10월 한양대학교에 이어, 서울대학교 박소현 교수가 이끄는 도시건축보존계획연구실에도 모빌리티 이동 데이터를 제공하며 도시공학/건축으로 유명한 연구진들과의 협업 진용을 갖췄다.
'살기 좋은 도시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을 제시하며 정책 학회 등에서도 발표할 계획이다.
더스윙은 올해 오픈한 데이터센터를 통해 기존 운영기기들에 대한 이동 분석은 물론, 다이나믹 프라이싱(기기 가격조정)과 신규 모빌리티 제안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민원이 자주 발생하는 골목에 위치되거나, 실제 민원이 발생하는 기기들에는 이용시 인센티브(할인)를 주고 있으며, 동절기에 들어서는 노면 동결, 배터리 방전 등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프리플로팅 형식의 일반자전거를 론칭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