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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 전기차 줄줄이 가격 인하… 실구매가 저렴해질까?


입력 2024.02.16 12:56 수정 2024.02.16 12:56        편은지 기자 (silver@dailian.co.kr)

보조금 상한선 5700만→5500만 조정

테슬라·폴스타·폭스바겐, 줄줄이 가격 인하

주행거리·배터리 재활용 신설 항목이 '발목'

테슬라 모델 Y RWD 가격이 기존 5699만원에서 5499만원으로 인하됐다. ⓒ테슬라코리아 홈페이지 캡처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 문턱을 대폭 높이면서 보조금을 받지 못하게된 수입 전기차들이 일제히 가격을 인하하고 나섰다. 다만 올해부터 주행거리, 배터리 재활용 가치에 따라 보조금이 깎일 수 있어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구매 가격에는 큰 변화가 없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5일 테슬라는 모델Y RWD(후륜구동)의 가격을 기존 5699만원에서 5499만원으로 200만원 인하했다.


앞서 지난 6일 환경부가 발표한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에 따라 보조금 상한선이 대폭 낮아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개편안에 따르면 올해부터 보조금이 전액지원되는 차량가격 기준은 당초 5700만원 미만에서 5500만원 미만으로 강화됐다.


테슬라 뿐 아니라 기존 5700만원 보다는 저렴하고, 5500만원보다는 비쌌던 수입 전기차들의 가격이 대폭 인하됐다. 폭스바겐코리아 역시 전기차 ID.4의 가격을 5690만원에서 5490만원으로 내렸고,폴스타도 폴스타2 가격을 5590만원에서 5490만원으로 100만원 인하했다.


그간 보조금 100% 적용을 내세워 판매 효과를 누려왔기 때문에 올해 판매를 이어가기 위해 자진해서 손해를 감수하고 나선 셈이다.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가격 인하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온 만큼, 이번 보조금 개편에 따라 일차적인 가격 인하 효과는 어느정도 거둔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보조금 상한선보다 1만원 저렴하게 가격을 책정해 100% 보조금을 받을 목적으로 가격이 매겨진 수입 전기차들이 있고, 이들은 보조금을 받지 못하면 판매량이 크게 줄어들 수 밖에 없다"며 "한국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아 전기차를 많이 판매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가격 인하에 대한 요구도 가장 먼저 받아들여야한다"고 말했다.


다만, 올해부터 가격 뿐 아니라 주행거리, 배터리 재활용 가치에 따른 세부 항목이 신설되면서 지난해보다 보조금 적용금액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올해부터는 주행거리에 따라서도 보조금이 차등 지급된다. 중·대형 차량은 1회 충전 주행거리에 따른 차등구간을 500km까지 확대하고, 주행거리 400km 미만 차량에 대한 지원은 대폭 축소된다.


또 배터리 재활용 가치도 보조금 지급을 가르는 기준이 된다. 재활용 가치가 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보조금을 더 주겠다는 것이다. 전기차에 적용되는 배터리를 두 분류로만 나눌 수는 없지만, 사실상 국내 전기차에 탑재된 NCM(삼원계 배터리),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중 LFP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의 보조금이 깎일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테슬라의 경우 지난해보다 차량 가격이 200만원 낮아졌음에도 보조금은 100~200만원 대에 그칠 전망이다. LFP 배터리를 탑재해 재활용 가치가 떨어지는 데다 주행거리가 350km로 500km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아직까지 보조금이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아 정확한 구매 가격을 산정하기는 어렵지만, 지난해 테슬라의 보조금 수령액이 514만원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올해 차량 가격이 200만원 인하됐어도 신설 항목에서 보조금이 깎여 오히려 구매가격은 오를 가능성도 있다.


폭스바겐이나 폴스타 역시 마찬가지다. 폭스바겐도 ID.4도 주행거리가 421km로 500km가 되지 않아 보조금이 깎일 것으로 보인다. 폴스타2 역시 싱글모터 주행거리는 449km, 듀얼모터는 379km로 500km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


이에 따라 올해 소비자들이 이들 모델을 구매할 때 체감하는 가격 인하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배터리나 주행거리는 기준에서 미달돼 보조금이 깎이더라도 제조사에서 단기간 대응이 쉽지 않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보조금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지자체보조금 규모 자체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세부 항목에서 깎이는 부분이 많아 지난해보다 오히려 차량 가격이 더 오를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며 "당장 주행거리를 늘리거나 배터리를 바꿀 수도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입 전기차들 뿐 아니라 지난해 '토레스 EVX'를 출시한 국내 업체 KG모빌리티도 보조금 축소 사정권에 들 예정이다. 토레스 EVX는 LFP 배터리 사용, 1회 충전 주행거리 500㎞ 미만, 전기차 인프라 투자 부족 등 이번 보조금 개편안에 보조금이 크게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편은지 기자 (silver@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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