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지, 레터부터 여행썰플까지…리뷰·여행지 소개
하나·모두투어, 동영상 리뷰 강화…노랑풍선도 후기 작성 독려
여행업계가 신뢰도 높은 양질의 리뷰를 확보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잘 쓰여진 고객 리뷰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콘텐츠로 자리 잡으면서 간접 경험과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쳐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서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교원투어 여행이지는 올 2월부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고객 리뷰를 기반으로 여행 정보와 여행상품 등을 소개하는 ‘여행썰플리’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여행썰플리는 여행이지 상품을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전화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 과정에서 고객의 진솔하고 유쾌한 후기를 기반으로 제작한 고객 리뷰 콘텐츠다.
여행썰플리 첫 편은 여행객 선호도가 높은 태국을 다뤘다. 현존 최고 수준 베테랑 가이드의 현지 상황대응썰과 현지 인솔 능력으로 패키지에 대한 고객들의 뻔한 편견을 깨부수는 실제 고객들의 실제 후기를 담아냈다.
최근 공개한 스페인·포르투갈 편에서는 A부터 Z까지 담당자의 세심한 사전 안내를 시작으로 스페인·포르투갈 패키지여행의 합리적인 비용과 일정, 거기에 여행사에 대한 신뢰를 심어주는 브랜드 모델 손석구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다양하게 풀어냈다.
3편에서는 여름철이 성수기인 몽골을 소개할 계획이다. 별이 쏟아져 내리는 몽골의 밤하늘에 대한 감탄과 노팁·노옵션·노쇼핑으로 구성된 몽골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스러운 반응을 들을 수 있다.
여행이지는 시기별 여행 최적기를 고려해 여행지를 선정하고 후속 콘텐츠를 월 2회에 걸쳐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여행이지는 이달 처음 선보인 ‘여행이지 레터’를 통해서도 고객 리뷰를 함께 소개하고 있다.
여행 기획자 인터뷰 코너에서 여행이지 상품 기획자가 여행상품을 소개하고 해당 상품을 이용한 고객의 리뷰를 함께 전달하는 방식이다. 여행이지는 매달 발행하는 뉴스레터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리뷰를 소개할 계획이다.
하나투어는 최근 하나투어 닷컴 내 고객 후기에 동영상을 첨부할 수 있는 영상 후기 기능을 도입했다.
모두투어도 자사몰에서 여행 상품을 이용한 고객들의 동영상 리뷰를 확인할 수 있는 ‘브이리뷰’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노랑풍선의 경우 고객들의 상품 선택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여행상품을 이용한 고객이 직접 경험한 생생한 후기를 해당 상품페이지에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실제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매월 3명의 우수 여행 후기작을 선정해 노랑풍선 포인트를 증정하는 등 여행 후기 작성을 독려하고 있다.
여행사들이 고객 리뷰를 강화하고 나선 건 생생한 리뷰가 잠재 고객의 구매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여행이지 관계자는 “여행이지 홈페이지와 앱 메인에 고객 리뷰 페이지를 노출할 정도로 고객의 여행 경험과 상품 만족도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리뷰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한편 고객 소통과 리뷰 작성 혜택 등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