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최초로 도입…연간 예산 2000만원 절감
대기시간에 미리 신청서 작성해 민원인 시간도 절약
서울 서초구에 스마트 기술을 적용해 민원을 쉽고 빠르게 접수할 수 있는 전국 최초의 '디지털 민원실'이 전면 도입됐다.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구청과 각 동 주민센터의 모든 민원실에 전자민원 서식 작성 시스템을 적용해 운영에 들어간다고 30일 밝혔다.
종이 신청서 없이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바로 신청서 작성 화면으로 넘어가고, 스마트폰으로 신청서를 써서 제출하면 담당 공무원에게 데이터가 바로 전송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민원인이 기본적인 인적 사항을 여러 신청서에 반복해서 써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민원인이 일단 번호표를 뽑고 대기시간에 미리 신청서를 보내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구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전자민원 서식 작성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 데 이어 이번에 전국 자치구 처음으로 모든 구‧동 민원실에서 '디지털 민원실' 전면 운영에 나선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민원실에서는 식품위생 영업 신고, 통신판매업 등 186종의 민원창구 업무를 신청할 수 있다. 이는 전체 민원창구 업무의 86%에 해당한다.
구는 작년 6월부터 구 민원 부서인 오케이민원센터의 일부 업무에 이 시스템을 적용했는데, 민원 대기 시간이 줄어들고 이용자들의 만족도도 높아 이날부터 적용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또 위임(대리) 신청이 가능한 전자서식과 도장스캐너를 추가해 기존에는 본인 신청만 가능했던 민원을 대리인도 신청할 수 있도록 해 별도로 위임장을 작성하는 번거로움도 줄였다.
스마트폰 이용에 능숙하지 않은 어르신 등을 위한 안내직원도 배치했다.
구는 민원 신청서 접수, 보관, 관리까지 모두 전자화하는 방식도 추진한다. 신청서와 각종 구비서류를 전자화해 문서고에 각종 서류를 보관해야 하는 불편을 줄이자는 취지다.
이를 통해 약 400㎡의 공간과 한 해 2000만원에 달하는 문서 인쇄비용을 아낄 수 있을 것으로 구는 전망했다. 앞서 시범 운영한 전자민원 서식 시스템은 우수성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 디지털 지방정부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획득해 행안부 장관상을 받았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디지털 민원실 운영으로 주민이 편리하고 빠르게 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돼 매우 보람되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 서초구 행정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