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매출 2조5261억원, 영업익 4393억원
커머스 높은 성장세…전년 동기 대비 16.1%↑
“장기적 기술 성장 창출해 본연 경쟁력 강화”
네이버가 올해 1분기 서치플랫폼과 커머스 등 주요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으로 호실적을 기록했다.
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네이버는 1분기 연결 매출액 2조 526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10.8% 증가했으나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0.4% 감소했다.
조정 EBITDA(에비따, 상각전영업이익)는 콘텐츠 부문의 손익 개선과 포시마크의 영업이익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19%, 전분기 대비 0.2% 증가한 5810억원을 기록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주가의 변동성에 따른 일시적 주식보상 비용 감소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9%, 전분기 8.3% 오른 4393억원으로 집계됐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9054억원 ▲커머스 7034억원 ▲핀테크 3539억원 ▲콘텐츠 4463억원 ▲클라우드 1170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검색광고 개선, 성과형 광고 호조세 및 신규 광고주 발굴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했다.
커머스는 도착보장 및 브랜드솔루션 신규 매출 발생과 C2C(개인간거래) 플랫폼 크림의 성장, 소다의 편입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1%, 전분기 대비 6.5% 성장한 7034억원을 기록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 전분기 대비 0.6% 감소한 3539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외부 생태계의 지속적인 확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8%, 전분기 대비 2.2% 성장한 16.7조 원을 기록했다. 이 중 오프라인 결제액은 QR, MST 결제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74% 증가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했으나, 네이버제트 연결 제외 효과 등으로 전분기 대비로는 4.3% 감소한 4463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웹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9.1% 성장한 4587억원을 기록했고, 일본의 엔화 기준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 성장했다.
클라우드는 하이퍼클로바X 등 생성형 AI(인공지능) 솔루션의 본격적인 매출 실현 등의 기여로 전년 동기 대비 25.5% 성장한 1170억원을 기록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4월 초 개편을 통해 더욱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사업 조직을 기반으로 시장 동향에 기민하게 대응하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며 "AI와 데이터, 검색 등 네이버의 핵심 기술을 활용하여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장기적인 기술 성장을 창출해 네이버의 본연의 경쟁력을 보다 빠르게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