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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배그’ 덕에 역대 최대 실적...“하반기도 밝다”(종합)


입력 2024.08.12 18:16 수정 2024.08.12 18:16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반기 매출 1조 첫 돌파...영업익 세자릿수 급증

연내 기대작 ‘다크앤다커’, ‘인조이’ 글로벌 출격

배틀그라운드 IP와 아이돌 그룹 뉴진스 콜라보레이션. ⓒ크래프톤

크래프톤이 올해 2개 분기 연속 최고 분기 매출을 경신했다. 이에 따라 반기 매출은 처음 1조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세자릿수 성장하며 ‘깜짝 실적(어닝 서프라이즈)’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의 대표 게임 ‘펍지(PUBG):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 콜라보레이션 등 콘텐츠 다양화가 유저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끈 덕이다. 1,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호실적이 예상되는 가운데 크래프톤은 기대작 ‘다크 앤 다커 모바일’과 ‘인조이’를 하반기 출시해 성장 드라이브를 건다.


크래프톤은 연결기준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33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2.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됐다고 12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7070억원으로 82.7% 늘었다. 1분기에 이어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이다. 당기순이익은 3414억원이다.


이번 실적은 시장 전망치를 크게 웃돌았다. 앞서 증권가는 크래프톤이 매출 5495억원, 영업익 1957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상반기 누적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3729억원, 6426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8.3%, 55% 늘었다.


크래프톤 대표 게임 배틀그라운드가 전체 매출을 견인했다. 배틀그라운드는 맵 업데이트와 컬래버레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전 세계 이용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으며 트래픽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3분기 실적 전망도 밝다. 배동근 크래프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12일 진행한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모네타이제이션(수익창출) 상당히 잘 되고 있다. PC도 성장하고 있고, 모바일은 월별 상당한 폭으로 성장 중”이라며 “7월 한달동안은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다. 3분기에도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통해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부터 이달 초까지 진행한 뉴진스 콜라보 아이템 확률정보 오류 보상에 따른 재무적인 타격은 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배 CFO는 “환급 받은 유저들 중 상당히 많은 분들이 뉴진스 상품을 재구매했다”며 “환불 기회가 있으니 이전 뉴진스 상품 구매할 때 본인 뽑지 못한 캐릭터를 환불을 통해 다시 뽑으려는 의도인 것으로 추측된다”고 했다.


크래프톤은 연내 신작 ‘다크 앤 다커 모바일’과 ‘인조이’를 출시할 계획이다. 다크 앤 다커 모바일은 이달 말 독일에서 개최하는 ‘게임스컴’에 출품해 서구권 이용자들의 반응을 확인하기에 앞서 최근 글로벌 테스트를 진행했다. 배 CFO는 “오늘 오전까지 2차 글로벌 CBT(비공개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수치는 내부적으로 정리해서 봐야 한다”며 “다만 기대했던 유저 참여 수보다 훨씬 더 많은 유저들이 모였다”고 말했다. 크래프톤은 이번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게임 완성도를 더욱 높여 10월 캐나다 소프트론칭, 4분기 글로벌 출시로 확대할 예정이다.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는 올해 스팀 얼리액세스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크래프톤은 해당 장르 시장 환경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배 CFO는 “그동안 오래 서비스를 해왔던 기존 게임에서 단점이 부각되기도 했고, 최근 유사한 게임 플레이를 목표로 하는 경쟁작의 개발이 종료됐다는 뉴스들이 있었다”며 “인조이에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환경”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크래프톤은 플랫폼과 장르 다변화를 위해 지분 투자와 신규 IP 발굴을 가속화하고 있다. 2021년 이후 북미권 14개사, 유럽권 8개사를 포함해 총 27개사에 투자했으며, 이를 통해 확보한 게임들의 장르도 슈터, RPG, 시뮬레이션 등으로 확장 중이다. 또한 8월에는 일본 게임 개발사인 탱고 게임웍스의 개발팀을 영입했다.


인공지능(AI) 연구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게임성도 지속 발굴 중이다. 올해 상반기 크래프톤 산하 렐루게임즈는 AI를 활용한 두 개의 게임을 선보여 유명 스트리머와 이용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하반기에도 강화학습과 대형언어모델(LLM)을 활용한 신작을 출시해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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