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8월 점유율 하락해...中 독주 제체
올해 1~8월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1~8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510.1기가와트시(GWh)로 전년 동기 대비 21.7% 성장했다. 반면 국내 3사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3.4%포인트(p) 하락한 21.1%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2.5%(61.8GWh) 성장하며 3위를 유지했고 SK온은 8.0%(24.4GWh)의 성장률을 기록해 4위에 올랐다. 삼성SDI는 국내 배터리 3사 중 가장 높은 9.2%(21.3GWh)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중국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27.2%(189.2GWh) 성장률로 글로벌 1위 자리를 견고히 유지했다. 중국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테슬라, BMW, 메르세데스-벤츠, 폭스바겐 등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OEM)들의 CATL 배터리 채택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BYD는 전년 동기 대비 25.6%(83.9GWh) 성장해 함께 배터리 사용량 글로벌 2위를 기록했다. BYD는 중국 내수 시장에서 벗어나 아시아와 유럽 시장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일본 업체 중 유일하게 탑10에 이름을 올린 파나소닉은 올해 배터리 사용량 22.4GWh를 기록하며 7위에 올랐으나 전년 동기 대비 22.5% 역성장했다.
SNE리서치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배터리의 수요가 증가하고, 최근 전기차 화재에 따른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는 만큼 향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시장의 판도가 주목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