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우리의 비밀과외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기획재정부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배움e+ 영상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을 열고 7편의 수상작에 대해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상’과 ‘한국개발연구원 원장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올해 처음 실시됐다. 지난 6월 개통한 디지털 경제교육 플랫폼인 경제배움e+를 널리 알리고, 경제교육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지난 9~11월까지 후보작을 공모하고 1·2차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7편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대상으로 선정된 작품은 ‘쉿! 우리의 비밀 과외 선생님을 소개합니다!’로 장애인, 사회초년생, 군인, 노년층의 합리적 경제생활을 도와주는 선생님으로서 플랫폼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일반부 최우수상을 받은 ‘경제배움e+’는 플랫폼의 구성과 활용법을 친근감 있는 멜로디와 가사로 흥미롭게 소개했다.
청소년부 최우수상인 ‘과자가 작아진 것 같다고?’는 우리가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과자 및 음료를 통해 기업이 소비자 저항을 피하고자 가격은 그대로 두고 슬그머니 양을 줄여 사실상 가격 인상 효과를 노리는 판매 방식인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과 가격을 유지하는 대신 제품이나 서비스 질을 떨어뜨리는 스킴플레이션(skimpflation)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이번 수상 작품들은 경제배움e+ 와 유튜브 채널에 게시하고, 지역경제교육센터 등 오프라인 경제교육 시 홍보 및 교육 영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