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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가 불러온 ‘확신 구매’ 시대...“1등 브랜드 찾는다”


입력 2025.01.05 07:53 수정 2025.01.05 07:53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정관장장

최근 물가상승과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은 검증된 1등 브랜드 제품이나 오랫동안 반복해 사용해오던 제품을 선택하려는 ‘확신 구매’ 경향이 있다.


단순히 가격 할인이나 프로모션으로 인한 충동구매 보다는, 사전에 구매 목록을 작성하는 단계에서 검증된 제품 구매를 계획함으로써 만족을 얻고 실패를 줄이는 선택이 우선되고 있다.


특히 소비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먹거리, 패션/뷰티 제품, 생활용품 등의 분야에서는 1등 브랜드 제품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두드러진다.


삼다수는 20년 넘게 국내 생수시장 1위를 지키고 있다. 하나의 수원지에서 오직 한 제품만 생산하는 방식 채택과 21년도 업계 최초로 환경부가 지정하는 ‘먹는물 수질검사기관’의 자격까지 획득하며 치열한 생수시장에서 40%대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정관장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가 집계한 ‘세계 인삼 소매시장’에서 46.6%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10년 연속 1위에 올랐다.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와 건강기능식품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며 관련 맞춤 제품을 내 논 것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평이다.


ⓒ홈키파·홈매트

살충제 브랜드 홈키파·홈매트 역시 22년째 시장점유율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특히,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최근 1년간 오프라인 시장점유율은 53.2%를 차지, 절반이 훌쩍 넘을 정도로 안정적이다.


센소다인은 치아 민감성에 초첨을 맞춘 치약 브랜드로 국내에서도 1위 브랜드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증상 완화 효과가 임상적으로 입증된 주요 성분을 사용하며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완화해주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큰 신뢰를 얻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가성비, 가심비 등 시대에 따라 소비트렌드가 변화하지만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는 브랜드의 평판과 신뢰도는 무시할 수 없다”며 “특히 경기가 안 좋아질수록 브랜드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확신구매 트렌드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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