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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업무용 AI 에이전트 ’에이닷 비즈‘ 사내 테스트 시작


입력 2025.02.03 08:54 수정 2025.02.03 08:56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필요한 업무 내용 입력하면

답변부터 업무 실행까지 '원스톱'

올 상반기 정식 버전 출시

21개 주요 그룹사에 우선 공급

에이닷 비즈 앱 화면. ⓒSKT

SK텔레콤은 SK C&C와 공동 개발 중인 업무용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에이닷 비즈’의 사내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지난달 31일부터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대상은 SK텔레콤과 SK C&C 구성원 300여명이다.


에이닷 비즈는 AI 기술을 바탕으로 일하는 방식을 혁신, 생산성을 제고하도록 돕는 기업용 AI 에이전트다.


SKT는 이번 CBT를 통해 일상적 공통 업무를 대신하는 에이닷 비즈, 그리고 전문 업무에 특화한 에이닷 비즈 ‘프로페셔널’ 등 두 가지 버전의 AI 에이전트 기능을 테스트 한다.


에이닷 비즈는 사내·외 정보 검색과 회의록 작성, 일정관리 및 조율, 회의실 예약 등 일상 업무에서 자주 쓰는 기능을 제공한다. 구성원이 도움이 필요한 업무 내용을 에이닷 비즈 채팅창에 입력하면 답변뿐 아니라 그에 해당하는 업무 실행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이어진다.


예를 들어 ‘내일 오전 사용 가능한 회의실을 확인해줘’라고 명령할 경우, 구성원의 현재 좌석·일정 등을 고려해 복수의 회의실을 조회하고 예약까지 해준다. 회의 초대와 참석자 일정 반영도 채팅만으로 해결된다.


에이닷 비즈의 회의록 작성 기능을 구동한 장면. ⓒSKT

에이닷 비즈 프로페셔널은 법무·세무·PR 등 전문 업무 영역에 특화된 맞춤형 업무 기능을 지원한다. 특정 이슈에 대한 기존 자료를 검토해 법률 자문을 제공(법무)하거나, 회사와 관련한 뉴스를 모니터링하고 정리(PR)하는 식이다.


SK텔레콤은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에이닷엑스(A.X), 오픈 AI의 챗GPT 등 다양한 언어모델을 활용해 에이닷 비즈 성능을 고도화해 갈 예정이다.


품질 및 사용성 향상을 위해 사용자 환경·경험(UI·UX) 전문가 중심의 TF(테스크포스)도 꾸린다. 이를 통해 이번 테스트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구성원 피드백을 반영해 품질 이슈 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에이닷 비즈 상용화 버전은 올해 상반기 내 정식 출시한다. 21개 SK 주요 멤버사에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


신용식 SK텔레콤 AIX 사업부장(부사장)은 “서비스 품질을 고도화해 완성도 높은 정식 버전을 선보이고, SK 멤버사들을 비롯해 산업계의 AI 기반 업무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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