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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로 역사학자들, 교학사 교과서 비난에 격노


입력 2013.09.11 19:21 수정 2013.09.11 20:00        김해원 기자

11일 성명서 발표 "10년간 교과서 독점한 이들이 문제삼은 것"

정원식 전 총리 등, 진보성향 학자들 정면으로 겨냥해 비판 높여

1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논란에 부쳐 역사교육을 걱정하는 사람들의 기자회견'에서 이돈희 전 교육부 장관(가운데)이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편향 논쟁 중에 있는 교학사 교과서와 관련해 전직 교육부장관을 포함한 역사학계 원로들이 "특정 진영에 대한 표적 비난은 안 된다"고 입을 모았다.

세세한 사항을 두고 논쟁을 벌이기 보다는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를 선택하게 된 배경과 북한에 대한 현실 등의 큰 흐름과 목적으로 교과서를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역사학자와 보수진영의 원로 23명으로 구성된 ‘역사교육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1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합격한 8종 중 하나인 특정교과서에 대해 진보성향의 학자들이 일제히 비판의 포문을 열었다”며 “지난 10여 년간 우리 역사 교과서 집필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해온 사람들과 역사관이 다르다는 것을 문제삼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날 참석한 이돈희 전 교육부 장관은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을 최종 통과한 교과서들은 모두 대한민국의 역사교과서가 갖춰야 할 최소한의 요건을 갖추었을 것”이라며 “교과서 집필기준에 따라 집필되고 수정보완되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전 장관은 “역사적 진실은 누구에 의해 독점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다만 대한민국은 항일독립운동을 거쳐 자유민주주의 진영의 도움을 받아 스탈린의 세계공산화 전략에 맞서 싸우면서 힘들게 세우고 지키고 발전시킨 나라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반독재 투쟁과 통일의 중요성만을 특별히 강조하는 그 간의 역사 교과서들은 이 점을 소홀히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오히려 교학사 교과서는 건국과정에서 유엔의 역할, 북한의 현실 등을 충실히 설명하고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주영 건국대 명예교수는 교과서에서 발견된 몇가지 오류는 모든 교과서들이 검정을 통과했어도 발견될 수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집필기준은 제목과 구체적인 내용까지 지정돼 있어 필자에 따라 약간의 톤은 달라질 수 있어도 허튼 것이 들어가기는 쉽지 않다”며 “이제 남은 것은 자유시장의 기능에 맡기는 것이다. 교과서를 채택하라 말아라 할 내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다른 교과서들도 검정을 통과했어도 잘못된 내용이 많다”며 “검정위원들이 수정을 요구해서 여러 번 거듭한다”고 설명했다.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는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지식인의 오만을 주의해야 한다”며 “대한민국이 민주주의라고 하지만 형식적인 민주주의에 사로잡혀있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교과서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을 집중 조명했다는 비난에 대해 "일부 학자들이 이승만 박사의 이름이 많이 언급됐다는 점을 지적하는데 그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중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들의 족적, 결과적으로 나라에 영향을 미치게 된 인물의 이름이 더 많이 언급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교수는 “당시 이승만 전 대통령이 국민적 영웅이었던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라면 ”4.19로 인해 불미스러운 퇴진을 했지만 아무것도 없는 비참한 상황에서 남한만이라도 민주주의 국가로 지키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다만 박정희 시대의 반공교육은 우리가 왜 반공을 해야하는지를 모르게 만들었기 때문에 잘못됐다”며 “그것이 아직까지 부정적인 유산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성명서에는 정원식 전 국무총리, 김정배 전 고려대 총장, 이성무 전 국사편찬위원장, 박영식 전 교육부 장관, 윤형섭 전 교육부 장관, 이기동 동국대 명예교수 등 23명이 이름을 올렸다.

한편, 같은 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도 성명을 내고 "최종 검정을 통과한 특정 교과서의 부분적 오류를 문제 삼아 교육을 정치도구화하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교총은 "역사는 무엇보다도 사실적 지식에 바탕을 둬야 한다"며 "잘못된 표현이나 기술이 있다면 바로잡는 것이 당연하지만 사관과 정치이념에 따라 교과서 자체를 심판하는 것은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해원 기자 (lemir0505@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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