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핀테크 사업 성공을 위한 7계명


입력 2015.05.04 09:16 수정 2015.05.04 09:23        윤정선 기자

개척, 정체성 확립, 수요자 요구 파악, 기술확보 등 7계명 꼽아

핀테크 사업 성공을 위한 7계명(금감원 자료 재구성) ⓒ데일리안

금융감독원이 핀테크 사업 성공을 위한 7가지 원칙을 꼽았다.

4일 금융감독원은 그간 상담사례와 금융회사, 전문가 피드백 등을 분석해 핀테크 업체가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7가지 비결 'FINTECH'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FINTECH의 △F는 개척(Frontier)을 뜻한다. 새로운 기술이나 기존 기술을 금융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중요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정체성(Identity)을 뜻하는 I는 새로운 기술이 무엇이며, 무엇을 위한 것인지, 또 어느 곳에 필요한 것인지 명확한 위치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수요자 요구 파악(Needs)은 특화된 서비스나 기술을 제안하는 것을 △기술확보(Technology)는 새로운 금융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한 보안성을 의미한다.

△서비스 구체화(Embody)를 의미하는 E는 금융회사의 업무처리 환경과 절차를 이해하고, 구체화된 기술과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소비자 중심(Customer)와 △기술결합(Hybrid-patchworks)은 각각 편리한 서비스 제공과 금융·IT 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핀테크 업체와 금융회사 간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라는 물음에 실천적 해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특히 핀테크 업체의 'FINTECH'(7계명) 실천이 가능할 수 있도록 워크숍과 기술진단포럼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정선 기자 (wowjot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윤정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