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포인트를 현금으로" 하나금융그룹, 파격 멤버십 출시


입력 2015.10.13 10:11 수정 2015.10.13 15:17        김영민 기자

계열사 포인트 및 OK캐쉬백 등 합쳐 현금처럼 사용하는 '하나멤버스' 출시

금융권 최초 통합 멤버십 서비스…계좌이동제 대비 고객기반 강화 전략

하나금융그룹 모델이 하나멤버스 앱을 사용해 현금인출기에서 포인트로 현금을 인출하는 장면을 시연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이 계좌이동제 등에 대비해 고객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파격적인 멤버십 서비스를 내놨다.

하나금융그룹은 KEB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하나카드, 하나생명, 하나캐피탈, 하나저축은행 등 그룹내 6개 관계사의 금융거래 실적에 따라 적립된 '하나Money'와 OK캐쉬백, 신세계 포인트 등 제휴 포인트를 합산해 모든 금융거래에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통합 멤버십 프로그램인 '하나멤버스'를 13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하나멤버스는 통장·카드 등 별도의 금융상품 가입 없이도 14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이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최소한의 정보 입력만으로 쉽게 가입이 가능하다.

전용 앱 초기 화면의 모으기 메뉴를 통해 버튼 클릭만으로 주유소, 백화점, 마트, 극장, 외식·편의점 등에서 적립되는 OK캐쉬백, 신세계포인트의 제휴 포인트를 쉽고 간편하게 모아 이를 하나Money와 합산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향후 이러한 포인트 교환 제휴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의 멤버십 포인트 사용처가 일부 제휴 가맹점에 제한됐다면 하나Money는 전국 230만여개의 카드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하나Money는 앱 초기 화면의 쓰기 메뉴를 통해 ATM에서 현금으로 바로 출금, 본인계좌로 입금할 수 있으며, 예금, 펀드, 보험 신규 또는 불입, 대출이자, 수수료 납부, 환전, 송금, 자동이체, 카드 결제 등에 이르는 모든 금융거래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전용 앱의 보내요·주세요 메뉴를 통해 별도 금융거래 정보 없이 전화번호만으로도 지인과 하나Money 주고 받기가 가능하다.

고객이 포인트 사용여부를 밝히지 않아도 휴대폰으로 하나Money 잔액과 사용 여부를 푸쉬(Push) 메시지로 알려주는 '하나Money 1 Click' 서비스도 제공한다.

아울러 하나멤버스는 건강, 여가, 나눔, 미래 등 행복을 테마로 한 4가지 서비스에 고객이 직접 참여하여 서비스 이용에 따라 '행복감'을 적립할 수 있으며, 적립된 행복감을 하나Money 또는 도서할인, 공연관람권으로 교환할 수 있는 고객 참여형 추가 서비스도 제공한다.

ⓒ하나금융그룹

이와 함께 계좌이동제를 대비한 전용 금융상품도 출시했다. '하나멤버스 주거래 우대적금'은 계약기간 1년제로 개인 및 개인사업자가 매월 50만원 한도내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으며, 기본금리 연 1.9%에 하나멤버스 가입, 행복knowhow 주거래통장 개설, 급여, 연금 이체 등 금융거래 실적에 따라 최고 연 0.8%p를 우대금리를 적용 받아 연 2.7% 금리(2015년 10월 12일 기준, 세전) 적용이 가능하다.

적금 신규시 1천머니, 1천머니 이상을 적금으로 납입시 추가 1천 머니를 적립해주고, 월 50만머니까지는 월 적립한도에 포함되지 않고 적립할 수 있다. 이달 11월 말까지 가입시 계좌당 1000원씩 은행이 출연해 청년취업지원사업 기관 및 단체에 기부하는 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하나멤버스 1Q 신용·체크카드'는 카드 사용만으로 신용카드의 경우 월 최대 5만 하나Money를, 체크카드는 월 최대 5000머니의 적립이 가능하며, 신용카드 결제계좌를 KEB하나은행 계좌로 지정시 커피빈, 스타벅스에서 월 1회 4000원 청구할인이 가능하다.

하나금융그룹은 하나멤버스 출시를 기념해 다음달 15일까지 멤버십 가입 시 1000머니를, 친구를 추천해 추천받은 고객이 가입시 500머니를 추가로 제공하며 친구 추천왕 등에게 최고 300만머니를 제공한다.

또한 멤버십 가입고객 대상으로 경품 추첨 행사 및 CGV영화관에서 1000머니로 CGV싱글팩 구매, 제휴포인트를 하나Money로 전환시 11%의 하나Money 추가제공 등의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하나멤버스는 기존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나 유통업체들이 주로 제공하던 멤버십 서비스를 금융권에 최초로 도입한 핀테크의 성공적인 모범사례"라며 "제휴 포인트 합산, 사용처 확대, 포인트의 즉시 현금화 등 하나금융그룹만의 새로운 생각이 가득 담았다"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mosteve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영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