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롯데닷컴 인공지능 서비스 '스타일추천' 이용자 600만명 훌쩍


입력 2017.06.12 09:24 수정 2017.06.12 09:28        손현진 기자

국내업계 최초로 머신러닝 탑재한 이미지 검색 시스템 선보여

머신러닝 기술이 탑재된 롯데닷컴의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타일 추천' 누적 이용자 수가 600만명을 돌파했다. ⓒ롯데닷컴

롯데닷컴의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기계학습) 기술이 탑재된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타일 추천' 누적 이용자 수가 60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1월 국내 최초로 선보인 롯데닷컴의 스타일 추천은 의류 상품의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한 색상 및 패턴을 가진 상품을 찾아주는 인공지능 기반 검색 서비스다.

고객들이 롯데닷컴 앱을 통해 원하는 스타일의 이미지를 입력하거나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스타일 추천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유사한 스타일을 추천 받는 방식이다. 올해 3월에는 기존 기능에 데이터가 축적되면 검색결과의 정확도가 올라가는 머신러닝 기술을 추가해 인공지능 검색에 더욱 다가갔다는 평을 얻고 있다.

롯데닷컴은 모바일 쇼핑을 즐기는 고객의 비중이 급증하고, 온라인에 쇼핑정보와 상품들이 범람하게 된 것을 스타일 추천 서비스 개발의 중요한 이유로 꼽는다.

고객들의 쇼핑 피로를 줄이고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정교하게 추천하면 결국 더 많은 구매로 이어진다는 것. 스타일 추천 누적 이용자수 600만명 돌파도 고객들이 원하는 스타일을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성한 성과로 분석되고 있다.

이용자 증가와 동시에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스타일 추천을 통한 매출은 올해 3월부터 월 평균 75%씩 상승하고 있으며 구매전환율도 1~2월 2%대에서 5월에는 10% 수준으로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롯데닷컴은 이와 같은 이용자 호응에 힘입어 현재 패션의류 상품군만 적용 가능한 스타일 추천 시스템을 구두와 가방 등 패션잡화군과 가전, 가구, 생필품까지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종봉 롯데닷컴 UX기획1팀장은 “향후 스타일 추천 서비스에 증강현실 기능을 접목해 어디에서든 스마트폰 카메라만 비추면 유사한 상품을 추천 받게 될 것”이라며 “유사한 스타일을 추천해주는 기능을 넘어 추천된 스타일에 어울리는 코디까지 제안해주는 궁극적인 인공지능 큐레이션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롯데닷컴은 보다 많은 고객이 스타일 추천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도록 12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체험이벤트를 진행한다. 롯데닷컴 검색창에서 ‘스타일추천체험이벤트’ 또는 ‘아무말대잔치’ 키워드로 찾으면 행사 페이지에 바로 연결된다. 스타일 추천 서비스 이용후기를 한 줄만 남겨도 추첨을 통해 1천명에게 엔제리너스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증정된다.

손현진 기자 (sonso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손현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