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서울대 교수 성추행 의혹…대학가는 다시 '미투'


입력 2019.02.08 14:22 수정 2019.02.08 16:04        김민주 기자

'솜방망이 처벌' 우려에 "교원징계규정 개정해 구조적 문제 해결해야"

'솜방망이 처벌' 우려에 "교원징계규정 개정해 구조적 문제 해결해야"

서울대학교 정문 ⓒ연합뉴스 서울대학교 정문 ⓒ연합뉴스

서울대 소속 모 교수가 학생을 대상으로 성추행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대학가에는 올해도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교육계는 지난해부터 ‘○○대 미투’라는 이름으로 권력형 성폭력에 대한 고발이 이어졌다. 가해자는 주로 권위 있는 교수이고 피해자는 학생이었으며 특히 가해자로 지목된 교수가 유명인일수록 파급력은 더욱 컸다.

지난 7일 대학가에 따르면 자신을 성추행 피해자라고 밝힌 A씨는 6일 한국어와 스페인어, 영어로 작성된 각각의 대자보를 게시했다.

A씨는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에서 일어난 정의롭지 못한 일들을 온 세상에 알리고 싶다"며 "대학원 과정 4년 동안 성추행 및 여러 성폭력 케이스, 다양한 형태의 인권침해 피해자가 됐다”고 호소했다. 이어 "지도교수가 스페인에서 열리는 학회에 함께 갈 것을 강요했다"며 해외에서 당한 성추행 피해 사실도 밝혔다.

앞서 서울대 총학생회 학생인권특별위원회도 지난달 31일 공식 SNS 개정을 통해 서어서문학과 B교수의 파면을 공개적으로 촉구하기도 했다.

서울대 학생회 측은 “사회대 H교수 사건으로 학생사회는 힘겨운 투쟁을 해왔다”며 “촛불을 들고 문 앞까지 찾아가도, 추운 바람 속에서 천막을 지켜내도, 꿈을 포기하고 자퇴서를 제출해도 정직 3개월 그 다섯 글자는 어찌나 단단한지 조금도 바뀌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계속된 징계규정 개정 요구에도 응하지 않은 것은 본부이고, 인권센터가 서어서문학과 B교수에게도 다시금 정직 3개월을 권고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개탄했다.

다만, B교수는 해당 의혹들에 대해 "과장되고 왜곡됐다"며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솜방망이 처벌' 우려에 "교원징계규정 개정해 구조적 문제 해결해야"

최근 1년 동안 대학가에서 미투 현상이 지속돼 왔지만 정작 교수들에 대한 징계 절차 과정이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학교들이 사법기관의 결과에 따라 징계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치면서 우리 사회는 아직도 가해자 중심적인 문화가 만연하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들린다. 또 전문가들은 학교 당국이 가해자로 지목된 교수들에게 ‘솜방망이 처벌’에 그치게 될 경우 미투 운동은 더욱 움츠러 들 수밖에 없다며 입을 모으고 있다.

실제로 서울대 학생회 측은 B교수에 대한 파면을 촉구하고 있다. 이에 새로 부임한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이 이번 사태를 어떻게 풀어 나갈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학생회 측은 “오세정 서울대 총장과 그가 구성할 징계위원회는 반드시 B교수를 파면하라"며 "또한 대학본부는 교원징계규정을 개정해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오세정 총장은 8일 서울대 관악캠퍼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지성의 권위를 뿌리부터 흔드는 부적절한 행위들이 우리 내부에서 일어나고 있지 않은지 뼈저리게 반성해야 할 것"이라며 최근 잇따른 소속 교수들의 연구부정 및 성추행 논란을 언급하기도 했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