펼치면 6.8→7.8인치로 확장…새로운 폼팩터 혁신
‘익스플로러 프로젝트’ 2번타자…상반기 출시 전망
LG전자 롤러블 스마트폰 ‘LG 롤러블’이 처음으로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LG전자는 11일 오후 10시에 온라인으로 열린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1’의 ‘LG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 LG 롤러블을 깜짝 선보였다.
행사에는 제품이 펼쳐지고 말려 들어가는 장면이 두 차례 나왔다. 화면 크기를 늘리고 줄일 수 있는 LG 롤러블이 영상에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콘퍼런스 마무리에 나온 ‘모어 투 익스플로러(More to Explore)’는 이 제품이 LG전자 혁신 폼팩터(기기 형태) 프로젝트인 ‘익스플로러 프로젝트’의 두 번째 제품임을 암시했다.
LG전자는 이날 제품의 전체 디자인과 스펙 등을 공개하지 않고, 일부만을 보여주는 ‘티징(Teasing)’ 형식으로 제품을 선보이며 호기심을 자극했다.
LG전자는 지난해 9월 첫 번째 익스플로러 프로젝트 제품 ‘LG 윙’ 공개 행사에서 LG 롤러블의 일부분을 공개한 바 있다. 당시 LG전자는 제품의 하단에서 화면이 들어가고 나오는 극히 일부분만을 보여주며 제품에 대한 관심을 극대화했다.
이날 영상에서는 제품의 전면부와 실제 구동 모습을 과감하게 보여준다. 행사 메인 영상의 시작과 끝은 모두 LG 롤러블이 장식했다.
영상은 누군가가 LG 롤러블로 LG 프레스 콘퍼런스를 시청한다는 설정이다. 영상에서 이 제품은 평소 바(bar) 형태의 일반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다 뒤쪽에 말려있던 화면이 펼쳐지면서 태블릿 PC처럼 넓은 화면으로 변한다.
영상 말미에서는 펼쳐졌던 화면이 말려 들어가며 LG 롤러블이라는 제품명이 등장한다.
LG전자는 CES가 전 세계 고객들이 집중하는 전시회라는 점을 감안해 이번 티징을 결정했다. 현재 디스플레이 기술의 정점으로 손꼽히는 롤러블을 전 세계인들이 주목하는 최대 가전 전시회를 통해 보여준다는 의미다.
익스플로러 프로젝트 전략은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사용성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맞춘 스마트폰의 ‘진화된 사용성’에 무게 중심을 두고, 성장 가능성 있는 영역을 발굴해 나가겠다는 의지다.
LG전자가 실제 제품을 출시하면 폴더블폰에 이어 롤러블폰 생태계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말 구글은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 ‘롤러블 스마트폰용 에뮬레이터’를 공개했다.
에뮬레이터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개발과정에서 물리적인 제약 없이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장치다. 실제 스마트폰과 똑같은 디스플레이 사이즈와 화면 비율로 개발자들이 원활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공개된 에뮬레이터에 따르면 이 제품은 화면을 펼치기 전에는 6.8인치(화면비(1080X2428)다. 이를 펼치면 7.4인치(1600X2428)로 확대해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이날 영상은 롤러블 스마트폰을 개괄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티징용으로 제작한 영상으로, 향후 출시될 최종 제품 이미지와 다를 수 있다. 제품 출시는 올해 상반기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