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오늘 날씨] 전국 곳곳에 비 소식...추워지면 나타나는 요통, 이유는?


입력 2024.11.05 00:01 수정 2024.11.05 00:01        이정희 기자 (jh9999@dailian.co.kr)

오늘(5일)은 전국 곳곳에 비가 내리고, 고도 1000m 이상 강원산지에는 눈이 내리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전날 늦은 밤부터 강원 북부 동해안·산지에, 오늘 강원 동해안·산지와 경북 동해안, 경북 북동 산지에 가끔 비가 내리다가 밤에 대부분 그친다.


오후에 강원 내륙과 경북 북부 내륙, 울산에도 한때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충북 북부는 0.1㎜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강원 동해안·산지 5~20㎜ ▲강원 내륙 5㎜ 미만 ▲경북 동해안, 경북 북동 산지, 울릉도, 독도 5~20㎜ ▲경북 북부 내륙, 울산 5㎜ 미만 등이다. 예상 적설은 ▲강원 북부 산지 1~5㎝ ▲강원 중부 산지 1㎝ 내외 등이다.


강원 산지에는 내린 눈이 쌓이거나 비 또는 눈이 얼어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저속 운행하고 안전 거리를 확보하는 등 교통 안전과 산행 시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오후부터 차차 맑아진다. 강원 영동과 경상권 동해안은 흐리다.


오늘부터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차차 낮아져 5일부터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다. 특히 중부지방은 아침 기온이 10도 가량 떨어져 5도 내외가 되겠으니 한파영향예보 등을 참고해야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2~11도, 낮 최고기온은 13~20도를 오르내리겠다.


주요 지역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5도, 인천 6도, 수원 5도, 춘천 5도, 강릉 9도, 청주 7도, 대전 6도, 전주 7도, 광주 8도, 대구 8도, 부산 11도, 제주 13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14도, 인천 13도, 수원 14도, 춘천 14도, 강릉 13도, 청주 14도, 대전 15도, 전주 15도, 광주 15도, 대구 16도, 부산 20도, 제주 17도다.


미세먼지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으로 전망된다.


ⓒ게티이미지뱅크

한편, 날씨가 추워지면서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사례가 늘었다. 허리 통증은 누구나 언제든 한번쯤 겪을 수 있는 흔한 증상이지만 특히 쌀쌀한 계절에 발생하기 쉽다.


기온이 낮아지는 계절적 특성에 따라 나타나는 급성요통은 자연스레 해결될 수도 있지만 만성적인 요통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적극적인 처치가 필요하다.


요통은 다양한 원인으로 요추부에 발생하는 통증을 의미한다. 지속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한다. 특히 겨울철 호발하는 급성요통은 충분한 휴식으로 호전될 수 있지만 6개월 이상 통증이 이어지는 만성요통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더운 계절에 비해 운동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근육량의 감소와 몸의 유연성이 떨어지기 쉽다. 또 추운 날 우리의 몸은 체온 유지를 위해 인대와 근육을 수축하는데, 이로 인해 작은 움직임에도 강한 압력과 통증이 가해져 요통을 유발할 수 있다.


예컨대 호흡기 질환의 주요 증상인 기침과 재채기가 복부에 압력을 가해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고, 빙판길을 걷는 동안 경직된 몸이 허리에 무리를 주는 것이다. 이 외에도 일상 속에서 반복되는 잘못된 자세가 통증을 악화하기도 한다.


이 시기 요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근력 감소를 막고 몸의 유연성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추위로 인한 원인 제거를 위해 보온에 신경 쓰고 통증이 발생했을 때는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 만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한다.

이정희 기자 (jh99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