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네이버, 인물명 포함된 연관검색어 노출 막는다…AI로 필터링


입력 2021.08.03 15:47 수정 2021.08.03 15:47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생성된 연관검색어' 인물명 노출 중단

인물명 포함 여부 AI가 판단해 필터링

네이버 인물명 포함 연관 검색어 노출 중단 예시 이미지.ⓒ네이버 공식 블로그

앞으로 네이버에서 인물명이 포함된 연관 검색어는 노출되지 않게 된다.


네이버는 오는 8월 중순 인물명이 포함된 연관검색어 노출 중단 범위를 추가 확대한다고 3일 밝혔다.


앞서 네이버는 작년 2월 인물명 연관검색어 서비스를 중단했다. 이어 인물명에 특정 직업명, 명예훼손 및 사생활 침해성 키워드가 포함되는 경우에도 연관검색어 노출을 중단했다.


이에 더해 이달 중순부터는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는 물론, 생성된 연관검색어에서 인물명이 포함된 경우에도 연관검색어를 노출하지 않기로 했다.


또한 일부 키워드에 한정하지 않고 인물명이 포함된 모든 질의로 확대해 노출을 중단한다.


예를 들어 'OOO(사람 이름) 코로나'라고 검색했을 때 현재는 '코로나 백신', 'OOO 확진' 등의 연관검색어가 나타나지만, 앞으로는 연관검색어 전체가 노출되지 않는다.


'코로나 확진자'라고 검색하면 앞으로는 'OOO 확진' 같은 인물명이 포함된 연관검색어는 노출되지 않는다.


네이버는 "인물명 포함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질의의 맥락, 중의성 여부, 최신성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인물명에 대한 판단 로직은 계속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작년부터 시작한 개선작업을 통해 개인의 인격권과 사생활 보호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은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