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인당 25만원씩 지원금 지급
지난해 지원금, 9조원 충전금 효과
"데이터 확보에 유리, 추가 경쟁↑"
카드사가 11조원에 달하는 국민지원금 소비자 모시기 경쟁에 돌입했다. 지원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할 때 발생할 수수료 수익과 소비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서다. 핀테크 기업도 간편 결제 시스템을 앞세워 지원금 창구 역할을 자처하고 나선 만큼 소비자를 자사 플랫폼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카드사 간 경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부터 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BC)·NH농협카드 등 신용카드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 온라인신청을 받는다. 지급되는 지원금은 1인당 25만원이다. 전 국민 88%에 해당하는 인원에게 지급될 총 지원금은 11조원에 달한다.
국민지원금이 제공되기에 앞서 각 카드사들은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한 서비스 경쟁에 돌입했다. 신한카드는 '신한 국민지원금 꿀팁' 서비스를 출시했다. 해당 서비스 내 '우리동네 지원금 이용가게 알리미'를 선택하면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동네 가맹점을 신한페이판(PayFAN)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삼성카드도 소비자가 신청한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지역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를 활용하면 가맹점번호·상호·주소·전화번호 등을 알 수 있어 지원금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현대카드는 국민지원금 관련 대상자 신청, 신청내역 변경, 사용내역, 사용처와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씨카드는 우리·하나카드와 함께 국민지원금 대상자 조회와 신청서비스를 시작한다. 아울러 국민지원금 사용처 안내 서비스를 활용해 이용가능 가맹점을 지도·목록 형식으로 제공한다. 국민카드도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을 지도에서 알려주는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카드사들이 국민지원금과 관련 경쟁에 나선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소비자가 지원금을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사용할 경우 벌어들일 수 있는 수수료 수익이다.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지급된 약 14조원 규모의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당시 신용·체크카드 충전금이 9조5796억원을 차지했다.
문제는 국민지원금 사용처가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인 소상공인 등 골목상권으로 제한돼 있다는 점이다. 현행 영세상인 적용 신용카드 수수료율은 1.6% 이하다. 신용판매 수익 마지노선이 1.5%인 점을 고려하면 얻을 수 있는 수익 규모는 제한적이란 관측이다.
그럼에도 카드사들은 국민지원금으로 전 소비자가 사용하는 카드 이용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에 집중하고 있다. 소비자의 이용내역을 추후 소비 데이터로 활용하게 되면 상품과 서비스 출시가 용이해져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핀테크의 국민지원금진출도 카드사 경쟁을 부추기는 요소다. 토스는 사용자별 국민지원금 신청일, 지원금 소멸 전 안내 등을 확인·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카카오페이는 국민지원금을 자사 플랫폼으로 사용할 경우 0.3%의 카카오페이 포인트를 적립하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대규모 마케팅비용을 투입하면서까지 재난지원금 고객유치가 매력적인 사업은 아니지만 소비데이터를 선제적으로 확보한다는 측면에서는 모든 카드사에 유리한 부분이 있다"며 "이번 재난지원금 신청률이 시장점유율과 연계될 것이란 관측이 많은 만큼 다른 카드사는 물론 핀테크와의 경쟁까지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