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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1분기 영업이익 3018억원…시장 전망치 하회


입력 2022.04.21 08:15 수정 2022.04.21 10:21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매출·영업이익 전년비 23.1%, 4.5% 증가

전 사업부문 전년 동기 대비 두자리수 성장

전분기 대비로는 '주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그린팩토리 본사.ⓒ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네이버는 21일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매출 1조8452억원, 영업이익 3018억원, 조정 상각전영업이익(EBITDA) 4199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1% 증가했고, 전분기 대비 4.3%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 전분기 대비 14.1% 감소했다.


이번 1분기 실적은 시장 컨센서스(예상 평균치) 1조8789억원, 영업이익 3441억원을 다소 하회하는 수치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8432억원 ▲커머스 4161억원 ▲핀테크 2748억원 ▲콘텐츠 2170억원 ▲클라우드 942억원이다.


서치플랫폼 매출은(8432억원) 검색 품질 개선 및 스마트플레이스 개편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했으나, 계절적 요인으로 전분기 대비로는 4.9% 감소했다.


커머스 매출(4161억원)은 전년 동기 대비 28.3%, 전분기 대비 2.7% 성장했다. 커머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8% 증가했다.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장보기, 선물하기 등 새로운 버티컬 서비스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78% 늘었다. 크림, 어뮤즈 등도 흥행하며 전체 성장에 일조했다.


핀테크 매출(2748억원)은 전년 동기 대비 31.1% 증가했다. 1월 페이 수수료 인하 및 전분기 회계처리 효과로 전분기 대비로는 6.9% 감소했다. 네이버페이 총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9%, 전분기 대비 3.0% 상승한 11.2 조원을 달성했다.


콘텐츠 매출(2170억원)은 전년 동기 대비 65.9% 성장했다. V 라이브(LIVE) 제외, 크림, 어뮤즈의 매출 재분류, 웹툰 회계처리 변경 효과에 따른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로는 7% 감소했다. 웹툰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9.5% 증가했으며, 글로벌 월간 활성 이용자 1.8억, 미국 1500만을 확보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클라우드 매출(942억원)은 전년 동기 대비 15.3% 상승했으나, 1분기 공공부문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로는 12.1% 감소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가 보유한 검색, 쇼핑, 로컬, 페이, 웹툰, 제페토, 클라우드 등 글로벌 수준의 서비스와 사업들이 국내와 글로벌, 온라인과 오프라인, 이용자와 사업자, 창업자와 창작자에게 폭넓은 가치를 제공하며, 상호 보완을 통해 만들어 내는 사업 잠재력의 크기는 독보적”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새로운 경영진은 검색, 커머스, 결제, 핀테크 사업의 연계를 강화하고 시너지를 창출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며, 국내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에서는 웹툰 등의 자체적인 성장 노력과 함께 적극적인 파트너십 기회를 모색해 빠르게 성과를 가시화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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