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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작 때문에”… 게임업계 ‘3N’, 2분기 실적 희비 엇갈려


입력 2022.07.22 06:00 수정 2022.07.21 14:13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넥슨, ‘던파 모바일’ 선전 덕 전분기 대비 영업익 77% 증가

넷마블, 신작 출시로 영업익 흑자전환

엔씨소프트, ‘리니지W’ 매출 감소로 영업익 반토막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넷마블, 넥슨, 엔씨소프트 사옥 전경 ⓒ 각 사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다음달부터 2분기 성적표를 공개한다. 올해 2분기 실적에서도 3N(엔씨소프트·넥슨·넷마블)의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신작 부재라는 공통의 조건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수출에 우호적인 환율과 인건비 등 회사별 영업 비용 구조 개선 노력이 실적 반등의 변수가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지난 1분기 최대 매출액 873억엔(한화 약 8337억원), 최대 영업이익 273억엔(한화 약 2607억원)이라는 2분기 전망치를 내놨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53.2%, 77.3% 성장한 규모다. 다만 전분기 대비로는 매출 4.1%, 영업이익 29.1% 줄어든 수치다.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한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 3월 출시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 모바일)’ 영향으로 분석된다. 던파 모바일은 출시 이후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1위까지 올랐으며 현재는 모바일 양대 마켓에서 톱(top)10을 유지하고 있다. 이 게임은 글로벌 누적 이용자 수 8억5000만명에 달하는 PC 온라인 게임 '던전앤파이터' 원작 특유의 횡스크롤 수동 액션을 강조해 인기를 끌고 있다.


넥슨이 서비스하는 온라인 축구게임 ‘피파온라인4’도 약진을 이어가면서 실적 상승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올 1분기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한 피파온라인4는 최근 PC방 점유율이 30%가량 급등해 15%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넥슨은 이러한 상승세를 지속하기 위해 토트넘 홋스퍼와 친선경기를 치르는 팀K리그의 공식 후원사로 참여하고 아마추어 토너먼트 대회를 개최하는 등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이하 엔씨)는 2분기 매출 6393억원, 영업이익 1441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8.7%, 27.8% 늘어날 전망이다. 전분기 대비로는 각각 19%, 50%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리니지W’ 장기 흥행에 따라 1분기에 이어 전년 동기 대비 호실적이 예상된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리니지W가 약 5개월간 7308억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엔씨는 올 1분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리니지W의 매출 순위가 떨어지면서 전분기 대비 실적 하락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소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엔씨의 실적 부진은 출시 후 3개 분기가 지난 리니지W 매출이 전분기 대비 40% 감소했기 때문”이라며 “리니지M은 국내 구글플레이 기준 매출 1~2위를 유지하며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넷마블은 2분기 연결 기준 실적전망치(컨센서스)는 매출 6729억원, 영업이익 102억원이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6.6% 늘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 된다. 지난해 동기 실적 대비 매출은 16.6% 늘고 영업이익은 36.6%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2분기 영업이익 흑자전환은 ‘제2의 나라: 크로스월드 글로벌(이하 제2의 나라)’이 이끈 것으로 보인다. 이 게임은 지난 3월 출시 직후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 지역에서 앱스토어 매출 기준 최상위권을 기록했다. 다만 제2의 나라 글로벌 외 ‘BTS드림: 타이니탄 하우스’, ‘머지 쿵야 아일랜드 글로벌’ 등 올 2분기 중 출시한 신작들 중에는 히트작이 없어 매출 증가세는 크지 않을 전망이다.


3N의 모바일 신작 부진은 코로나19 특수가 사라진 영향도 있다. 빅데이터 시장조사업체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 앱 게임 시장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게임 이용자 수(월 이용자 기준)는 지난해 6월 2562만명에서 지난 5월 2292만명으로 약 270만명 감소했다. 특히 3N이 주력으로 하는 역할수행게임(RPG) 사용자 감소율은 25.9%로, 주요 장르 중 낙폭이 가장 컸다.


3N은 하반기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기대작을 선보이며 실적 개선에 나설 방침이다. 넥슨은 지난달 던전앤파이터 IP를 활용한 대전 격투게임 ‘DNF Duel(던파 듀얼)’ 출시에 이어 개발 중인 신작 ‘히트2’의 사전예약을 시작했다. 이외에도 ‘베일드 엑스퍼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아크 레이더스’ 등 다양한 신작을 개발 중이다.


넷마블은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오버프라임 글로벌’, ‘몬스터 길들이기: 아레나 P2E(Play to Earn) 글로벌’, ‘킹 오브 파이터즈: 아레나 P2E 글로벌’ 등 다수의 기대작들을 이번 하반기 론칭할 예정이다. 엔씨는 올 4분기 리니지W의 미국·유럽 진출 및 신작 ‘TL’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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