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판매 1.1%↑, 해외 판매 5.4%↑, 전체 4.6%↑
올해 판매목표 국내 58만5120대, 해외 261만4880대
기아가 지난해 전세계 판매량에서 4.6% 증가한 290만3619대를 판매했다. 올해는 이보다 10.2% 증가한 320만대를 목표로 설정했다.
기아는 2022년 한해 동안 국내 54만1068대, 해외 236만 2551대 등 총 290만 3619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전년 대비 국내 판매는 1.1%, 해외 판매는 5.4% 각각 증가했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5만2068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31만418대, 쏘렌토가 22만2570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는 2023년 ▲핵심권역 시장 진입 전략 수립 ▲PBV의 성공적인 개발 및 유연한 양산 체계 구축 ▲고객 니즈를 선제적으로 반영한 제품 및 솔루션 개발 등을 통해서 시장 및 고객 발굴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국내 58만5120대, 해외 261만4880대 등 글로벌 320만대 판매를 목표로 세웠다.
국내 시장에서 지난해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6만8902대가 판매됐으며 봉고Ⅲ(6만4826대), 카니발(5만9058대)이 뒤를 이었다.
승용 모델은 K8 4만5650대, 레이 4만4566대, K5 3만1498대, 모닝 2만9380대 등 총 18만 684대가 판매됐다.
쏘렌토와 카니발을 포함한 RV 모델은 스포티지 5만5394대, 셀토스 4만3095대 등 29만2425대가 판매됐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와 버스, 트럭을 합쳐 6만7959대가 판매됐다.
기아의 2022년 해외 판매는 2021년 대비 5.4% 증가한 236만2551대를 기록했다.
차종별 해외 실적의 경우, 스포티지가 39만6674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됐고, 셀토스가 26만7323대, K3가 20만1037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재확산,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물류 대란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유연한 반도체 배분과 차량 생산 일정 조정, 2세대 니로와 더 뉴 셀토스 등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등으로 글로벌 판매가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는 브랜드 가치 제고, 고객 중심 조직문화 내재화, PBV 사업 실행체계 구축, EV 플래그십 모델(EV9) 출시 등 변화와 혁신을 위한 도전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12월 기아는 전년 동월 대비 13.7% 증가한 23만6874대를 판매했다.
국내외를 통틀어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스포티지로 3만6849대가 판매됐다.
국내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5.7% 증가한 5만536대를 판매했으며 차종별로는 쏘렌토(7393대), 카니발(7323대), 스포티지(6196대) 순으로 많이 판매했다.
해외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16.1% 증가한 18만6338대를 판매했으며 차종별로는 스포티지(3만653대), 셀토스(2만1828대), 쏘렌토(1만3454대) 순으로 많이 판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