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하반기 밀키트 362%, 냉장안주 51% 등 안주 매출↑
음식 배달 수요가 줄어들고 고물가가 이어지면서 편의점 안주를 찾는 홈술족이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 5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배달음식 온라인 거래액은 지난해 7월부터 5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으며, 지난해 11월에는 1년 전인 2021년 11월보다 2.3% 줄었다.
또, 지난해 외식 물가 상승률이 7.7%를 기록한 가운데 최근 배달료 또한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조리 과정의 번거로움 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안주류를 구입해 홈술을 즐기는 고객이 늘고 있다.
실제로 배달 음식 수요가 감소한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이마트24가 안주류 매출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밀키트는 362%, 렌지업만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냉장/냉동안주는 51%, 맥주 등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마른안주는 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같은 기간 이마트24가 안주류 매출을 살펴본 결과, 일주일 중 금/토요일 안주류 매출 비중이 17.6%로 나머지 날(월~목, 일요일) 평균보다 4.7%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술을 즐기는 홈술이 일상화된 데 이어 주말을 앞두고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 가볍게 주류와 맛있는 안주를 즐기려는 고객이 편의점을 찾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이마트24는 고물가 시대에 홈술을 즐기는 고객을 잡기 위해, 각종 주류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안주류 라인업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이마트24는 19일부터 와인은 물론 소주, 맥주와도 어울리는 이색 안주로 ‘잭링크스 소고기 육포 3종(비프져키오리지널/비프져키페퍼드/비프스테이크바)’을 판매한다.
해당 상품은 미국 육포시장 내 1위이자 글로벌 육포 브랜드인 잭링크스(Jack Link`s)의 소고기 육포 3종으로 이마트24가 고객들이 가까운 편의점에서 해외 유명 먹거리를 즐길 수 있도록 직소싱한 상품이다.
이마트24가 업계 단독으로 판매하는 잭링크스 육포 3종은 뉴질랜드산 청정 소고기 원육을 사용했다.
이번 직소싱 육포 외에도 이마트24는 와인과 잘 어울리는 다양한 치즈, 올리브, 하몽 등과 함께 라구소스오징어캔, 올리브오일피클정어리캔과 같은 해외 통조림 상품도 운영 중이다.
주류&안주류 구매 증가에 안주류 할인 상품도 지난해 대비 30% 늘렸다.
또, 홈술을 즐기는 고객이 이마트24의 맛좋은 밀키트 상품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이마트24는 이달 31일까지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달의 밀키트’ 상품(소고기버섯잡채/제주흑돼지묵은지찜/육수가득소불고기전골/대한곱창곱창전골)을 2개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마트24는 주류 및 안주류 구입이 가장 많은 금/토요일에 맞춰 맥주 번들 행사를 진행한다.
평소 맥주, 와인 등 주류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것에 더해 매주 금/토/일/월에 ‘에딩거 500mL*4캔’, ‘필스너우르켈 500mL*4캔’, ‘밀러 500mL*6캔’, ‘블루문 500mL*6캔’ 등의 인기맥주 번들 상품을 최대 1만400원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
이밖에 이마트24는 19일부터 31일까지 ‘1월 와인&비어데이 행사’를 진행하며, 로쉐마제까베네쇼비뇽과 그랑파씨오네를 비롯한 와인 26종과 투썸콜드브루스타우트 등의 맥주 86종을 할인 행사가에 판매한다.
이처럼 이마트24는 1+1, 2+1 등을 비롯한 각종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고물가에 대응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홈술을 즐기는 고객들의 소비를 촉진시켜 가맹점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1월에는 설 명절까지 있는 만큼 주류와 가벼운 안주류를 구매하는 고객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진영 이마트24 해외소싱MD는 “고객이 근거리 쇼핑채널인 편의점에서 해외 유명 먹거리를 즐길 수 있도록 잭링크스와 오랜 기간 협의해 잭링크스 소고기 육포 3종을 업계 단독으로 판매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안주 상품을 지속 선보여 전국 이마트24 매장이 홈술족들의 홈바는 물론 안주 창고로서의 역할 또한 수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