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수젯·아모잘탄 블록버스터 제품 매출 대부분
한미약품은 최근 집계된 원외처방 매출(UBIST) 기준 작년 한 해 전년 대비 6.4% 성장한 7891억원을 달성했다고 3일 밝혔다. UBIST는 의사가 처방한 의약품의 수량과 매출액을 산출한 자료다. 해당 매출과 성장률은 한미약품이 UBIST 자료를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분석한 결과다.
한미약품은 올해 5년 연속 업계 원외처방 매출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외국회사 등 외부에서 도입한 약품 유통 등으로 창출한 ‘상품 매출’이 아니라 독자적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제품을 토해 이룬 ‘제품 매출’이 대부분이란 점에서 의의가 있다.
지난해 확보한 18종의 블록버스터 제품 중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와 공동 개발한 ‘로벨리토’를 제외한 나머지 전 품목은 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해 출시한 제품이다. 블록버스터 제품은 원외처방 매출 100억원 이상 매출 제품을 일컫는다.
이 중 이상지질혈증 치료 복합신약 ‘로수젯’은 전년 대비 13.9% 성장한 1403억원의 처방매출을 달성했다. ‘아모잘탄’, ‘아모잘탄플러스’ 등을 포함한 4종의 아모잘탄패밀리는 총 130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지난 5년간 매년 매출 기록을 자체 갱신할 수 있었던 것은 한미약품이 개발한 의약품에 대한 의료진과 환자들의 신뢰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R&D 기반 고품질 의약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제약강국, 의료강국으로 가는 길의 선봉에서 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