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6년으로 개통이 연기된 도봉산~옥정선 광역철도(지하철7호선 연장선)의 단선 운행에 대한 우려가 해당 지자체에서 제기되는 등 사업방식에 논란이 일고 있다.
경기 의정부시는 지난 10일 오후 2시 철도ㆍ교통 분야 전문가 12명과 김동근 의정부시장, 박성복 안전교통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의정부시 철도 정책 자문단’의 제5차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그 결과 도봉산~옥정선(15.3㎞)이 단선으로 운행될 경우 배차 운행 지연과 안전사고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공동위원장인 원제무 한양대 교수의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전문가들이 의정부시 철도 정책 가운데 가장 시급한 현안인 도봉산~옥정선의 복선화와 교외선 운행 재개에 대해 주제발표와 자유 토론을 진행했다.
자문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단선으로 건설되고 있는 도봉산~옥정선의 경우 열차 운행 지연, 안전사고 발생, 운영 효율성 저하 등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건설공사를 중단하는 한이 있더라도 반드시 도봉산~옥정선의 복선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지난 2019년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착공 직전에도 민락지구 노선연장 및 민락역 신설, 복선화 등을
시가 경기도에 건의했으나 실시설계 변경이 무산된 바 있다. 전임 시장 당시 시는 지자체 사업비 자체 부담을 이유로 노선 및 복선 변경을 포기했다.
또한 의정부시에는 옥정(고읍)역과 옥정중앙역(포천선)을 설치하는 양주시와 달리 기존 역(장암)을 제외한 탑석역 1개소만 신설함으로써 형평성·이용객 감소 문제가 제기됐다.
상당수의 시민들이 단선 구간인 탑석역을 이용하지 않고 장암역 및 도봉산역에서 환승, 7호선 지하철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단선 운행은 포천까지 연장하는 옥정중앙역~포천선이 복선으로 추진(기본계획 승인)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기형적 노선이 될 가능성도 높은 편이다.
또한, 국토교통부가 교외선에 투입을 검토 중인 디젤 기관차에 대한 문제점을 검토하고, 수소 전기 열차트램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국토교통부가 올해부터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에 착수할 예정인 가운데 앞으로 2년이 의정부시 미래 철도 정책을 좌우하는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며"철도망 효율화를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과 자문단의 심도 있는 연구검토를 철도정책에 반영시키는 것은 물론 철도교통에 대해 시민들과 계속 소통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