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화에만 35조8000억 쏟는다… 2030년 전기차 영업이익률 10% 달성 목표
현대자동차가 미래 모빌리티 사업 확대를 위해 향후 10년 간 총 109조40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 특히 이 중 33%에 해당하는 35조8000억원은 전동화 전환에 쏟기로 했다.
현대자동차는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3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중장기 재무 전략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수익성 극대화 노력을 지원하고 미래 사업 수익 창출을 통한 선순환 사업 구조를 마련하기 위해 올해부터 2032년까지 연평균 11조원 수준의 총 109조 4000억원을 투자한다.
구체적으로 ▲R&D 투자 47조 4000억원 ▲설비투자(CAPEX) 47조 1000억원 ▲전략투자 14조 9000억원 등이다. 특히 현대차는 전동화 부분 투자가 집중되는 2024년과 2025년에 12조원 이상의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다.
전체 투자액 가운데 33%인 35조 8000억원은 전동화 관련 투자비로 책정됐다. 이는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 발표의 연평균 2조 2000억원과 비교해 매년 1조 4000억원 늘어난 규모다. 향후 10년 간 배터리 사업에 투자되는 9조 5000억원은 전동화 관련 투자비에 포함됐다.
이는 전기차 2030년 전기차 200만대 판매를 위한 전동화 전략인 '현대 모터 웨이'를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현대차는 2030년 전기차 부문에서 1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장재훈 사장은 “현대차는 전동화와 미래기술에 대해 어떠한 글로벌 회사보다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으며, 앞으로 전동화 톱티어(Top-Tier) 리더십을 확보해 나가겠다”며 “‘현대 모터 웨이’는 수많은 현대차 임직원들이 축적해 정립한 혁신 DNA가 구체화된 모습으로, 새롭고 지속가능한 수익 창출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