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및 매출 급증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원작 지식재산권(IP)를 기반으로 영상화 된 작품들의 흥행에 따라 원작 웹툰의 조회 수와 매출이 몇십배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디즈니플러스(+) 국내 서비스작 중 공개 첫 주 최다 시청 시간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한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의 원작은 동명의 카카오웹툰 ‘무빙’이다. 2015년에 종영한 웹툰 ‘무빙’은 드라마의 뜨거운 호응과 함께 역주행 인기몰이 중이다 지난 9일 영상 공개와 동시에 카카오페이지 조회수 1위에 올랐으며, 방영 전 대비 일평균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에서 각 12배, 8배 가량 대폭 상승했다. 조회 수로는 각 22배, 9배 상승 폭이다.
넷플릭스 글로벌 톱(Top)10 안에 들며 순항 중인 티비엔(tvN)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2: 카운터 펀치’는 현재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웹툰에서 웹툰 ‘경이로운 소문’ 시즌3이 연재 중에 있어 인기에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웹툰은 8월 2주차, 3주차 연속으로 카카오웹툰에서 조회수 1위를 수성했다. 방영 전 대비 일평균 조회수는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에서 각 5배, 3배, 일평균 매출은 각 5배, 2배 가량 상승했다.
지니 TV 오리지널 ‘남남’도 지난 7월 첫 방송된 이래 연일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동명의 카카오웹툰 ‘남남’이 원작으로, 드라마 방영 후 웹툰 조회수는 카카오페이지에서 약 27배, 카카오웹툰에서 약 9배 증가했다. 매출 역시 카카오페이지에서 약 11배, 카카오웹툰에서 약 8배 이상 증가하며 2022년 완결작임에도 외전 연재를 통해 화력을 더했다.
카카오엔터는 남남을 통해 IP 밸류체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원작이 카카오웹툰에서 연재됐을 뿐 아니라 카카오엔터 산하 바람픽쳐스가 아크미디어와 드라마로 공동 제작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흥행에 성공했던 ‘사내 맞선’과 유사한 사례다. 카카오엔터는 카카오페이지 웹소설, 웹툰을 원작으로 사내 맞선을 직접 드라마로 기획, 제작하고, OST에도 참여한 바 있다.
목요 드라마 1위를 기록 중인 ‘국민사형투표’ 역시 동명의 카카오웹툰 작품을 원작으로 한다. 웹툰 ‘국민사형투표’는 2015년부터 연재를 시작해 2016년 시즌2로 완결된 작품으로, 최근 드라마 방영 이후 화제에 올라 조회 수는 카카오페이지에서 약 21배, 카카오웹툰에서 약 7배 상승했다. 매출도 카카오페이지에서 약 16배, 카카오웹툰에서 약 7배 상승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카카오엔터 IP 기반 영상화 작품이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원작도 다시금 조명 받는 선순환을 그리고 있다”며 “양질의 스토리 IP에 대한 지속적인 확보 및 투자를 통해 IP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사내 맞선’, ‘남남’과 같이 밸류체인을 강화한 프로젝트도 계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