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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직구 열풍에…이커머스·핀테크 업계 '들썩'


입력 2023.09.29 08:11 수정 2023.09.29 08:11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올 2분기 해외 직구 거래액 1조6350억…전년比 25.6%↑

이커머스 프로모션 활발…핀테크는 대금 정산 결제 서비스 주목

해외직구.ⓒ픽사베이

해외 직구 시장이 커지면서 이커머스·핀테크 업체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 2분기 해외 직구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6% 증가한 1조6350억원을 기록했다. 위안화와 엔화의 약세가 이어지며 중국과 일본에서의 직구가 늘기도 했다. 같은 기간 중국과 일본 직구액은 각각 7778억원, 1177억원으로 전년 대비 120.7%, 13.5% 늘었다.


직구시장이 커지면서 이커머스 업체들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직구 상품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롯데온은 직구쇼핑데이, 직구퍼스트위크 등 해외 직구 관련 정기 행사를 개최하며 고객과 활발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작년 2월 처음 선보인 직구쇼핑데이의 경우 매월 적절한 시즌 상품을 고객에게 제안하며 전월 대비 두 자릿수 매출신장률을 기록 중이다. 올 2분기 롯데온의 해외 직구 매출은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


SSG닷컴은 최근 미국 온라인 향수 판매 1위 쇼핑몰 프래그런스닷컴의 해외 직구 공식 브랜드관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공식관에서 럭셔리 브랜드, 유럽 부티크 브랜드 등 7500여개 상품을 살펴볼 수 있으며, 올해 말까지 2만여개로 상품을 확대할 계획이다.


쿠팡은 지난달 로켓직구 상품을 할인하는 ‘8월 로켓직구 무한 감사제’를 진행했다. 뷰티·가전디지털·건강식품·패션의류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인기 제품들을 최대 70% 할인하는 행사다. 쿠팡은 앞으로 매년 8월 로켓직구 대규모 세일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 같은 이커머스 시장 흐름에 수입 소비재에 대한 대금 정산이 필요한 기업, 셀러들이 늘고 있으며, 간편하고 효율적인 결제 시스템을 갖춘 핀테크 서비스가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


기업, 개인 셀러 등 법인 대상 해외 결제 서비스 센트비즈를 선보이고 있는 글로벌 외환 토탈 솔루션 기업 센트비에 따르면 센트비즈를 이용하는 올해 상반기 신규 고객사 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0배 증가했다.


윤규현 센트비 B2B그로스실 실장은 "명품소비 수요 증가 및 해외 직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센트비즈를 이용하는 수입·유통업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롯데온도 안전하고 신속한 판매대금 정산을 위해 센트비와 협약을 맺고 해외 직구 셀러에 한해 주 1회 정산을 안정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센트비즈는 수취은행 수수료와 중개은행 수수료가 없고 저렴한 환전 수수료와 고정 수수료로 여러 건의 결제를 부담 없이 할 수 있어 수입사, 유통사 등 수입 관련 기업은 물론 해외 정산이 잦은 개인 셀러들이 많이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센트비즈는 은행 대비 최대 70% 가량 낮은 수수료와 최대 1일 이내의 빠른 결제, 간편하고 안전한 거래 방식을 통해 해외 결제 및 송금이 필요한 모든 사업자의 외환 거래를 지원하는 서비스다.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결제가 가능하고 최초 1회 기업 등록과 엑셀파일을 활용한 단체 수취인 정보 등록으로 반복되는 대량 결제 업무도 빠르게 처리 가능하다.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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