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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어뷰징 멈춰" 플랫폼 업계, 건강한 리뷰 생태계 조성 '앞장'


입력 2023.12.02 07:23 수정 2023.12.02 07:23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허위·악성 리뷰에 조작까지…기업들 골머리

AI 기술력·모니터링 강화해 리뷰 단속반 자처

최근 국내외 이커머스는 물론 플랫폼 업계 전반에 리뷰 관련 어뷰징이 급증하며 고도화되고 있다. 리뷰가 매출 견인 수단으로 떠오르자 제품 및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지 않고 허위 리뷰를 작성하거나 고의적인 악성 리뷰를 작성하고 리뷰를 조작하는 등의 행위가 만연해진 데 따른 것이다. 신뢰할 수 있는 리뷰 문화를 구축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들을 소개한다.


국내 최초 대화형 챗봇 기반 리뷰 마케팅 솔루션 브이리뷰를 운영중인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올해 인공지능(AI)기반의 ‘AI리뷰 필터링’기능을 선보였다. 이는 폭력성·선정성·자극성 등 위험한 콘텐츠를 다룬 유해성 리뷰를 필터링해 이커머스몰의 브랜드 이미지는 물론 소비자의 구매 경험을 보호하는 데 기여한다.


브이리뷰는 쇼핑몰에서 결제를 완료한 실구매자에게만 챗봇을 발송해 동영상·포토·텍스트 리뷰를 확보하고 이를 해당 쇼핑몰로 자동 업로드 함으로써 가구매로 인한 허위리뷰는 물론 악성 리뷰,뒷광고 문제를 줄여 높은 신뢰도를 자랑한다.


아울러 브이리뷰의 영상 리뷰를 통해 텍스트 및 이미지 리뷰만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웠던 상품의 보정하지 않은 색감, 기능 및 효과, 사용감 등을 생생하고 입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신뢰도 높은 구매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이 돋보인다.


네이버는 최근 블로그스마트에디터에 실제로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했다는 사실을 인증할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기능을 출시했다. 창작자는 해당 기능을 활용해 스마트스토어 및 블로그마켓 등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한 내역과 네이버 예약, 주문 내역을 블로그와 연동해 리뷰를 작성할 수 있다. 내돈내산을 인증한 게시물인 만큼 리뷰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한층 높인 셈이다.


지난 2019년부터 식당, 카페, 헤어샵 등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인증하는 ‘영수증 리뷰’ 서비스도 제공해오고 있다. 해당 기능은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광학문자판독(OCR) 기술로 영수증 정보를 활용해 실제 매장 방문을 인증하고 인증 정보를 바탕으로 신뢰도 높은 리뷰를 작성할 수 있다.


배달의민족은 허위 리뷰 해결을 위해 2020년 11월부터 허위 의심리뷰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도입했다. 2021년 11월에는 해당 모니터링에 AI 탐지 모델을 적용했으며, 지난 1월부터는 머신러닝 기반으로 리뷰 조작 의심 업체를 걸러내는 고도화 작업도 진행했다.


AI까지 동원한 모니터링 결과 허위 의심리뷰 제보 건수는 올 상반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분의1 수준으로 감소했다. 또 2021년 상반기와 비교하면 허위 의심리뷰 제보가 83% 줄었다. 배달의민족은 이러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리뷰 조작 업체에 고소 및 경고 작업을 하고 있다.


최근엔 2018년부터 리뷰 조작을 이어온 악성 리뷰 업체를 고소해 11개 업체가 벌금형부터 실형까지 징역형에 해당하는 법적 처벌을 받았다. 배달의민족 아이디를 구매해 허위 리뷰를 작성하거나 아르바이트를 빌려 가짜 리뷰를 작성하는 방식의 작업이 이뤄져 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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