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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하고, 재밌으니까” 韓 시장 잠식한 알리·테무…전방위 압박하는 정부 [한국 삼킨 C커머스②]


입력 2024.05.22 06:30 수정 2024.05.22 06:30        세종=데일리안 맹찬호 기자 (maengho@dailian.co.kr)

세력 넓히는 中기업…이용자수 급증세

해외 직구제품 소관 부처별 직접 검사

최근 판매제품 일부에서 안전성 논란일 발생한 C-커머스 로고.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홈페이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거주 중인 김모(28)씨는 출근길에 대표적인 중국 해외직구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저렴한 물건을 살펴본다.


애플 워치 스트랩의 경우, 쿠팡 최저가는 4520원인데, 알리에서는 984원이었다. 이마저도 코인으로 결제하면 추가로 5% 할인이 가능하고 무료배송까지 지원한다. 알리를 주로 이용한다는 김 씨는 “안전성이 우려되지만 다른 플랫폼과 비슷한 제품이 싼 가격에 있는 걸 보면 알리를 이용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알리·테무 韓 안방까지 점령…결재액 갈수록 급증

알리와 테무는 작년 하반기부터 신규 회원 가입이벤트를 강화하고 극가성비 ‘직구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면서 한국 이용자 수가 급증했다. 특히 테무는 작년 7월 한국 시장에 진출했으나 회원 수가 3월 한 달간 200만명 넘게 늘었다.


다만, 유해 물질 검출 논란 등 품질 문제가 불거지자 알리 한국 이용자 수는 지난 3월 887만1000여명에서 지난달 858만9000여명으로 28만2000여명(-3.2%) 감소했다. 테무 이용자도 같은 기간 829만6000여명에서 823만8000여명으로 5만7000여명(-0.7%) 줄었다. 국내 이용자가 감소세에 접어들었지만, 작년과 비교하면 큰 폭으로 올랐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직구액(6조7567억원) 중 중국이 3조2873억원으로 전체 직구액의 48.7%를 차지했다. 2022년까지만 해도 중국 직구액은 1조4858억원이었는데 1년 새 121.2% 증가했다.


중국 직구 e커머스 앱의 국내 결제액도 급증하고 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알리의 올해 1분기 결제 추정액은 8196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분기의 3101억원보다 164%가량 늘었다. 테무의 지난 1분기 결제추정액은 911억원으로 집계됐는데, 직전 분기보다 226% 증가했다.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들이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섰지만 유해 물품 우려는 쉽게 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부가 국내 안전 인증인 국가통합인증마크(KC) 없는 80개 품목에 대한 해외 직접구매(직구) 원천 금지 방침을 나흘 만에 철회한 뒤에도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해외 직구제품 부처별로 직접 검사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지난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해외 직접구매(직구) 논란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앞으로 위험 우려가 있거나 소비가 급증하는 해외 직구 제품에 대해 각 소관부처가 이를 직접 선별 구매해 안전성을 검사하는 방식으로 조사·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산업통상자원부는 어린이 제품과 전기·생활용품을, 환경부는 생활화학제품,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외품 등을 담당한다.


이들은 직접 해외 직구 제품을 선별·구입·검사하고 위해성이 확인되면 판매가 이뤄지는 온라인 플랫폼에 판매 중지를 요청하고 소비자에게 정보를 알리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3일 알리와 테무 대표를 만나 자율 제품 안전 협약을 맺었다. 앞으로 위해 제품에 대한 자사 플랫폼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다만, 협약은 법적 효력이 없으며 어떠한 법 제도 하에서도 체결 또는 체결 전 의무를 부과하지 않는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자율협약에 대해 “법적 강제성이 없는 협약이라 걱정하는 부분이 있는 것은 맞다”며 “C-커머스 플랫폼이 잘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와 실천이 있다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6일 어린이용품과 전기·생활용품 등 80개 품목에 대해 국가통합안전인증(KC 인증)이 없는 경우 해외 직구를 금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안전 대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소비자 선택권을 과도하게 제한한 규제라는 비난이 거세지자 KC 인증 의무화 방침을 철회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전날 해외 직구 규제 대책 발표로 혼선이 빚어진 데 공식으로 사과했다.


한편, 정부는 관세법을 근거로 다음 달부터 불법·위해 물품으로 확인된 해외 직구 제품의 반입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는 계획은 애초 발표대로 이행한다.


아울러 해외 플랫폼의 국내 대리인 지정 의무화와 ‘소비자24’에 해외 직구 정보를 통합해 제공하는 방안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혼선만 가득한 해외직구 논란…지나간 ‘골든타임’ [한국 삼킨 C커머스③]에서 계속됩니다.

맹찬호 기자 (maengho@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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