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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센트 이용료 도입‧주류 기본 옵션까지”…외식업계, 단가 올리기 본격화


입력 2024.07.16 06:44 수정 2024.07.16 06:44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최저임금 1만원 시대 본격화

자영업자, 비용 절감 착수

올해도 무인화 열풍 거세질 것

“반찬 수 줄이고 객단가 높이고”

서울 시내 한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손님이 키오스크로 주문하고 있다.ⓒ뉴시스

원가 상승 압박에 시달리는 외식 자영업자들이 ‘야박하다’는 원성을 감수하며 비용 절감에 나서고 있다.


과거에는 단순히 무인화 시스템 도입과 함께 식당이나 카페에 방문한 손님에게 1인1메뉴를 권하는 정책에 불과했다면, 이제는 객단가를 높이기 위한 정책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무상으로 제공됐던 콘센트에 전기요금을 매기거나 메뉴 외 주류를 기본옵션으로 추가하는 식이다.


지난 12일 최저임금위원회는 내년 최저임금을 시간당 1만30원으로 결정했다. 올해 9860원에서 170원(1.7%) 오른 것으로 사상 처음으로 최저임금 1만원 시대를 맞게 됐다. 우리나라 최저임금이 1만원대를 기록하는 것은 1988년 최저임금 제도 도입 이후 37년 만에 처음이다.


이에 따라 161만명이 가입한 ‘아프니까 사장이다’ 카페 회원들을 중심으로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새벽 최저임금 1만30원 타결 소식이 전해지자 "사람을 더 줄여야 한다", "최저임금 너무한 거 아닌가요, 어떻게 버텨야 하나요" 등의 하소연이 잇따르는 중이다.


외식업계는 올해도 무인화 도입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자영업자들 사이에선 초기 투자 비용이 들더라도 자동화, 무인화 장비를 갖추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더 낫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자영업자 입장에서 무인점포는 다양한 매력요소를 지닌다.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고, 직원 교육이나 관리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기술 진화가 뒷받침 되면서 인력의 한계를 빠르게 대체해 나가고 있다.


비대면 주문 방식인 키오스크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또 로봇을 활용해 음식을 만들어 서빙을 하고, 무인 계산기를 빠르게 늘려 나가는 추세다.


무인자판기 도입 역시 가팔라지고 있다. 단순 과자나 간편식 자판기를 넘어 최근에는 성인 인증 때문에 무인 점포에서 팔기 어려웠던 주류의 무인 판매가 늘고 있다. 국내에서는 편의점 업계가 지난해 처음으로 주류 무인 자동판매기를 도입했다.


업계에서는 이런 분위기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술력이 갈수록 정교하게 진화하고 있는 데다, 인건비 부담으로 인해 폐업을 하는 자영업자들이 속출하면서 영업의 어려움과 영업 손실을 메우기 위한 노력이 대대적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 한 카페에서 한 고객이 좌석에 앉아 공부를 하고 있다.ⓒ뉴시스

일부 식당은 최저임금 인상과 함께 식자재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원가가 뛴 반찬을 아예 구성에서 빼버리거나 손님에게 리필해주지 않고 있다. 일종의 ‘간접 가격 인상’인 셈인데, 물가가 오르는 상황에서 손님들의 주머니 사정도 고려해야 하는 외식업계의 고민이 반영됐다.


1인1메뉴 정책을 시도하는 식당도 빠르게 늘고 있다. 이전까지는 단체 손님이 인원수보다 적은 개수의 메뉴를 주문해도 개의치 않았지만, 천정부지로 오른 식자재값이 내릴 기미가 보이지 않자 한 명당 1개 이상의 메뉴를 주문하도록 한 것이다.


객단가 올리기에 속도가 붙었다. ‘1인 1주류 주문 필수’를 내건 식당들이 많아졌다. 술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바나 술집이 아닌, 일반 식당과 레스토랑도 1인 1주류 주문을 요구하는 곳들이 생기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일부 프랜차이즈 카페 업계에서는 장시간 머무르는 ‘카공족’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콘센트 사용을 유료화하고 나섰다. 콘센트 옆에 붙어 있는 QR코드를 인식하면 결제 사이트로 연결되는 방식이다. ▲30분에 990원 ▲1시간에 1980원 ▲2시간 3960원의 비용을 결제 후 사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업장 공간을 줄이고 퀄리티를 높여 운영하는 곳들이 많아졌다. 테이블 단가가 비교적 낮은 대규모 업장보다 테이블 수가 적은 소규모 업장이 늘어난 대신, 평균 테이블 단가가 높아진 셈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소비자들의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다. 가파른 물가상승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소비여력이 축소된 데다, 하반기에도 현 상황이 이어지거나 악화될 것으로 점쳐지면서 지갑을 닫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최저임금 시급 1만원은 그동안 자영업자들에게 심리적 저항선으로 인식돼 왔는데 이 경계가 무너지면서 충격이 적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며 “향후 인건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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