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인천항만공사·인천관광공사와 함께 지난 19∼20일 글로벌 크루즈 선사인 MSC 크루즈를 초청해 팸투어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팸투어에 참가한 상품개발담당자는 개항장, 강화 평화전망대, 송도 센트럴파크 등 인천 주요 관광지를 둘러봤으며, 추후 인천에 기항하는 새로운 크루즈 관광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스위스 제네바에 본사를 둔 MSC 크루즈는 카니발·로얄캐리비안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큰 크루즈 선사로 22개 크루즈 선박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팸투어는 지난 7월 열린 제주국제크루즈포럼에서 성사됐으며, MSC크루즈 상품개발담당자 2명과 롯데관광개발 기항지 투어 담당자 2명이 참여했다.
개항장과 상상플랫폼, 강화 평화전망대, 송도 센트럴파크 등 인천의 주요 관광지를 둘러본 참여자는 향후 인천 기항 관광을 테마로 한 새로운 크루즈 관광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최근 상상플랫폼,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개관 등 신규 관광지의 증가와 K-콘텐츠와 연계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INK콘서트, 개항장야행 등 지역축제·공연으로 인해 인천에 대한 선사와 여행사들의 팸투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지난 8월 열린 제12회 중국 칭다오 국제 크루즈산업 포럼을 포함해 씨트레이드 크루즈 글로벌, 한국테마관광박람회 등 6번의 포트세일즈를 통해 국내 최대 규모 크루즈 인프라와 인천의 다채로운 관광코스를 홍보했다.
또 아이다크루즈, 로얄캐리비안크루즈, 아주인센티브 등 선사 및 여행사를 대상으로 한 7번의 팸투어를 통해 한복 입기, 전통체험, 센트럴파크 수상택시 탑승, 신포국제시장 방문, 한식 즐기기 등 과거·현재·미래가 공존하는 인천 도시의 매력을 알렸다.
그 결과 9월 현재까지 크루즈로 입항한 관광객 2만 148명 중 1만 4293명(70.9%)이 인천 관광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 1만 8417명 중 6526명(35.4%)이 인천을 관광한 것과 비교할 때 두 배 이상의 성과다.
인천시는 크루즈 유치뿐만 아니라 크루즈 관광객의 인천 관광을 활성화해 지역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을수 인천시 해양항공국장은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관기관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이 중요하다”면서 “인천이 글로벌 크루즈 허브도시로서 발전할 수 있도록 선사·여행사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마케팅을 추진, 인천을 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