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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나왔다] '국민 경차' 캐스퍼부터 '억'소리 나는 럭셔리카까지


입력 2024.10.20 06:00 수정 2024.10.20 06:00        편은지기자 (silver@dailian.co.kr), 정진주 기자

현대차 캐스퍼 부분변경, 캐스퍼 일렉트릭 '프리미엄 트림' 추가

기아 카니발, 연식변경 모델 출시

페라리 F80 전세계 공개, 롤스로이스 컬리넌 부분변경

ⓒAI 이미지

이번주는 '국민 경차'로 불리는 현대차 캐스퍼의 부분변경 모델과 '국민 아빠차' 기아 카니발이 연식변경을 거쳤다. 반면, 수입차에서는 11년 만의 새 슈퍼카인 페라리 F80과 롤스로이스 컬리넌 시리즈ll가 출시되며 반전을 이뤘다.


▲ 작지만 야무진 '국민경차' 캐스퍼, 더 안전해져서 돌아왔다
더 뉴 캐스퍼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경형 SUV 캐스퍼의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로시들해진 인기에 대응하고 나섰다. 내외관 디자인을 일부 변경하고 안전·편이사양을 대폭 추가해 상품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기본 모델은 ▲스마트 1460만원 ▲디 에센셜 1680만원 ▲인스퍼레이션 1980만원이며, 밴 모델은 ▲스마트 1450만원 ▲스마트 초이스 1550만원이다.


더 뉴 캐스퍼는 기존 모델의 아이코닉한 디자인 위에 SUV만의 단단함을 부각한 외장 디자인과 고급감이 더해진 실내 디자인을 입혀 한층 세련된 이미지를 구현했다.


전면부는 LED 프로젝션 헤드램프가 적용된 블랙 하이그로시 라디에이터 그릴과 널찍하면서도 입체감 있는 프론트 범퍼 및 스키드 플레이트가 자연스레 어우러지며 한층 단단한 인상으로 거듭났다.


측면부의 신규 17인치 알로이 휠과, 후면부의 새롭게 디자인된 리어 램프는 더 뉴 캐스퍼의 세련미를 부각시켜주고, 전면부와 통일감 있게 디자인된 리어 범퍼와 스키드 플레이트로 캐스퍼 특유의 아이코닉한 이미지를 완성했다.


다양한 안전·편의사항을 보강해 경차를 뛰어넘는 안전성과 고객 편의성도 갖췄다.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크루즈 컨트롤을 기본 탑재하고,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교차로 및 정면 대향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스탑앤고 기능 포함) 등을 추가로 구성했다.


더 뉴 캐스퍼 ⓒ현대자동차

동승석 도어에도 버튼 타입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스위치를 추가해 도어 개폐 편의성을 향상시켰으며, 정차 시 제동 상태를 유지해주는 오토홀드 기능이 포함된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를 추가해 주행 및 주차 편의성을 강화했다.


아울러 시인성을 제공해주는 ▲10.25인치 내비게이션을 비롯,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OTA) ▲현대 카페이 ▲카투홈 ▲자연어 음성인식 ▲개인화 프로필 등이 적용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탑재해 운전자 편의성을 끌어올렸다.


이와 함께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기본사양) ▲블루투스 멀티커넥션 ▲무드램프 등 고객 선호도를 담은 사양을 폭넓게 적용하고, 기존 옵션 사양으로 제공되던 ▲후방 모니터(RVM) ▲풀오토 에어컨 등을 기본화해 상품성을 강화했다.


주행 중 차체 진동과 스티어링 휠 진동 저감을 위한 보강도 이뤄졌다. 엔진룸의 진동과 소음을 줄여주는 절연 부품인 엔진 마운트 인슐레이터 크기를 키우고, 차체와 스티어링을 연결해주는 카울 크로스바의 체결점 강성을 증대시키는 등 세심한 개선을 통해 기존 모델 대비 향상된 정숙성을 구현했다.


캐스퍼 부분변경과 함께 전기차 버전인 캐스퍼 일렉트릭은 '프리미엄 트림'을 내놨다.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법인에서 생산하는 42kWh NCM 배터리를 탑재해 278km에 달하는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했다.


동시에 ▲10.25인치 내비게이션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등 고객 선호사양들을 기본으로 적용하고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등 안전 특화 사양을 추가 운영한다.


캐스퍼 일렉트릭 프리미엄 트림의 판매 가격은 환경친화적 자동차 고시 등재 완료 후 세제혜택 적용 기준 2740만원으로 책정돼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을 더하면 지역에 따라 1000만원 대로도 구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민 아빠차' 카니발 연식변경… 약 80만원 인상
더 2025 카니발 ⓒ기아

기아는 국내 대표 대형 RV 카니발의 연식변경 모델을 출시하면서 전국 아빠들을 겨냥한다. 고객이 선호하는 안전ᆞ편의사양을 확대 적용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약 80만원 정도 인상됐다.


카니발 연식변경 모델의 가격은 7인승 모델 기준 3.5 가솔린 ▲노블레스 4250만원 ▲시그니처 4636만원, 2.2 디젤 ▲노블레스 4443만원 ▲시그니처 4829만원,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노블레스 4700만원 ▲시그니처 5086만원이다.


9인승 모델은 3.5 가솔린 ▲프레스티지 3551만원 ▲노블레스 3991만 원 ▲시그니처 4356만원, 2.2 디젤 ▲프레스티지 3746만원 ▲노블레스 4186만원 ▲시그니처 4551만원,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프레스티지 4006만원 ▲노블레스 4446만원 ▲시그니처 4811만원이다.


더 2025 카니발 ⓒ기아

기아는 카니발의 전 트림에 ▲조향 제어 방식을 보강해 기존 대비 차로 중앙 유지 성능을 향상시킨 차로 유지 보조(LFA) 2 ▲정전식 센서를 활용한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새로운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 등 신규 사양을 기본 적용해 상품성을 높였다.


또 기존에 선택 사양으로 운영되던 기아 디지털 키 2,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등 편의 사양을 시그니처 트림부터 기본화했다.


아울러 그래비티 트림에서 스노우 화이트 펄 외장 색상을 선택할 수 있게 했으며, 노블레스 트림에는 코튼 베이지와 네이비 그레이 내장 색상을 추가했다.


▲ '최고급' 롤스로이스 컬리넌의 부분변경… 6억 육박
롤스로이스 컬리넌 시리즈 IIⓒ롤스토이스모터카

롤스로이스는 브랜드 최초 SUV 컬리넌의 부분변경 모델인 컬리넌 시리즈 ll와 과 고성능 모델인 블랙배지 컬리넌 시리즈ll 를 한국에 함께 내놨다. 적지만 임팩트있는 변화를 거쳤고, 각종 디지털 요소와 아날로그 요소가 적절하게 융합되면서 고급스러움을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컬리넌 시리즈 II5억7700만원 ▲블랙 배지 컬리넌 시리즈 II 6억7000만원이이다.


컬리넌 시리즈 II 외관의 주요 테마는 ‘수직’으로, 대도시의 빛나는 마천루를 연상시킨다. 이는 새로운 램프에서 잘 드러나는데, 주간 주행등 그래픽은 컬리넌 시리즈 II를 낮이든 밤이든 쉽게 알아차릴 수 있도록 만든다.


전면부는 간결한 라인과 선명한 테두리, 깔끔하고 단일한 차체 표면 디자인을 통해 차량의 넉넉한 비율과 존재감을 강조한다. 범퍼 라인은 주간 주행등 아래 부분부터 차량의 중앙부까지 얕은 ‘V’ 형태를 이루며 현대 스포츠 요트의 날렵한 뱃머리를 떠올리게 한다. 새로운 공기 흡입구는 바깥쪽으로 급격하게 기울어져 있어 정면에서 봤을 때 차체가 낮아 보이는 효과를 준다.


외관 디자인의 핵심은 일루미네이티드 판테온 그릴이다. 컬리넌에 최초로 적용된 이 그릴은 은은하게 조사되는 빛을 통해 언제 어디에서나 모델 특유의 압도적인 존재감을 드러낸다. 여기에 판테온 그릴 상단과 주간 주행등 사이에 수평선을 새로 추가함으로써 롤스로이스 플래그십 모델인 팬텀 시리즈 II를 연상시키도록 진화했다.


블랙 배지 컬리넌 시리즈 IIⓒ데일리안 편은지 기자

컬리넌의 고성능 버전이자 또 다른 자아로 불리는 블랙 배지 컬리넌 시리즈 II의 경우 환희의 여신상을 포함해 모든 외관 디테일과 광택을 검정으로 마감하고, 후면부 테일 게이트, 범퍼 액센트, 배기구와 같은 요소에는 특별한 크롬 도금 방식을 적용해 블랙 배지 모델 특유의 인상적인 존재감을 강조했다.


컬리넌 시리즈 II의 젊고 강렬한 외관을 완성하는 새로운 23인치 휠은 알루미늄 빌렛을 가공해 제작되며, 입체적인 7-스포크 디자인은 부분 광택 또는 전체 광택 마감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블랙 배지 컬리넌 시리즈 II에 장착되는 10-스포크 휠은 광택, 페인트, 음각 등을 세심하게 조율해 마치 5-스포크 휠처럼 보이는 효과를 구현해냈다.


실내에는 장식과 디테일이 추가됐다. 대시보드 상부에 아날로그와 디지털 장인정신의 완벽한 융합을 보여주는 유리 패널 페시아가 적용됐으며, 조수석 앞에는 일루미네이티드 페시아가 탑재됐다.


일루미네이티드 페시아에는 어두운 강화유리 뒷면에 미세하게 다른 각도와 크기로 제작된 7000개의 점을 레이저로 새겨 넣는 방식으로 컬리넌 워드마크와 세계 대도시의 고층 건물을 담아냈다. 고객은 롤스로이스 비스포크 디자이너와 협업해 자신만의 일루미네이티드 페시아를 주문할 수 있다.


컬리넌 시리즈 II 내부 ⓒ데일리안 편은지 기자

센터페시아 아날로그 시계 아래에는 환희의 여신상이 자리한다. 새로운 환희의 여신상 시계 캐비닛은 아날로그 장인과 디지털 장인이 4년간 협업한 끝에 탄생한 작품으로, 운전자가 차량에 탑승하면 운전자 디스플레이부터 중앙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일루미네이티드 페시아, 시계와 환희의 여신상까지 이어지는 환상적인 조명 효과가 순차적으로 펼쳐진다.


시트에는 가죽에 작은 천공을 수만 개 이상 뚫어 예술 작품을 만드는 ‘플레이스드 퍼포레이션’이라는 특별한 패턴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시트 일부분에 식물에서 영감을 얻은 새로운 소재인 ‘듀얼리티 트윌’도 사용 가능하다. 이 소재는 대나무로 만든 레이온 원단에 선박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추상적인 더블 R을 그래픽 자수로 새겨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듀얼리티 트윌 인테리어를 선택하면 최대 220만개의 스티치, 18km 길이의 실이 사용되며 제작에만 20시간이 소요된다.


롤스로이스 컬리넌 시리즈 II는 혁신적인 디지털 기능과 연결성을 선보인다. 차량에 탑재된 운영체제 ‘스피’은 자동차 기능 관리는 물론 롤스로이스 고객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위스퍼스’와 연동된다. 고객은 앱을 이용해 차량으로 직접 목적지를 전송할 수 있으며, 원격으로 컬리넌의 위치를 확인하고 차량 잠금을 관리할 수 있다. 뒷좌석에 설치된 스크린에 스트리밍 기기를 2개까지 연결할 수 있으며, 화면을 통해 차량 관리와 마사지, 냉난방 조절 등의 좌석 기능도 조절 가능하다.


컬리넌 시리즈 II에는 최고출력 571마력(PS), 최대토크 850Nm(86.7kg·m)의 성능을 발휘하는 트윈 터보차저 6.75리터 V12 엔진이 탑재되어 다양한 환경에서 롤스로이스 특유의 안정적이면서도 탁월한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고성능 블랙 배지 컬리넌 시리즈 II는 최고출력 600마력, 최대토크 900Nm(91.8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기어 조작 레버에 있는 '로우(Low)' 버튼을 누르면 한층 더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비스포크 블랙 배지 배기 시스템이 깊고 위엄 있는 배기음을 발산하는 것은 물론, 가속 페달을 90% 이상 밟았을 때 기어 변속 속도가 50% 더 빨라져 강력하면서도 쾌적한 가속 능력을 제공한다.


▲ 11년 만의 뉴 슈퍼카…페라리 F80, 799대 한정 생산
페라리 F80ⓒ페라리

페라리가 11년 만에 내놓는 슈퍼카 '페라리 F80'가 이탈리아 마라넬로에서 공개됐다. 단 799대만 한정 생산되며, 최신 하이브리드 기술과 첨단 기술이 탑재됐음에도 고성능을 뿜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이미 799대의 차량이 모두 판매됐다.


가격은 유럽 기준 360만유로(약 53억원)에서 출발한다.


페라리 F80은 최고 수준의 기술과 성능으로 GTO, F40, 라페라리와 같은 상징적인 차량의 대열에 합류하게 될 기념비적인 모델이다. 페라리는 1984년부터 최첨단 기술과 혁신의 정점을 상징하는 슈퍼카를 꾸준히 선보여왔다.


페라리 F80은 내연기관 차량의 엔지니어링을 궁극의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최신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용한 파워트레인과 첨단 기술 솔루션을 통해 페라리 F80에서 비교 불가능한 파워와 토크를 구현해 냈다.


탄소섬유 섀시뿐만 아니라, 기존 공도용 차량을 뛰어넘는 극한의 공기역학적 설계, 트랙에서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새로운 액티브 서스펜션 등 모든 아키텍처가 페라리 F80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페라리 F80 실내 ⓒ페라리

페라리 F80은 기존 슈퍼카들과 달리 도로 주행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면서도, 앞서 언급한 모든 특성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는 기술과 아키텍처의 모든 측면에서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덕분에 양산형 모델 수준의 주행 편의성을 갖춘 트랙용 슈퍼카라는, 언뜻 보면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실현할 수 있었다.


이는 운전자가 차 안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페라리 F80의 성능과 짜릿한 주행 경험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즐길 수 있음을 의미한다.


페라리 F80의 아키텍처는 운전자 중심의 레이아웃으로 인해 실내 공간은 다소 좁아졌지만, 동승자에게는 탁월한 공간감과 편안함을 제공한다. 작아진 캐빈은 항력과 무게를 최소화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페라리 F80은 2인승이지만, 콕핏 구역은 1인승처럼 뚜렷한 독립감을 제공해, '1+'라고 부를 수 있는 구조로 탄생했다. 공기역학적 설계(공기 저항 감소)와 차량 무게 감소를 위해 전폭을 최소화한 결과, 이러한 독특한 구조가 만들어진 것이다. 이 콘셉트는 페라리 F80 제작에 영감을 주고 기술적 솔루션을 제공한 모터스포츠 세계와 완벽하게 부합한다고 페라리는 설명했다.


페라리 F80ⓒ페라리

이전의 페라리 슈퍼카들처럼, 페라리 F80의 파워트레인은 모터스포츠에서 가장 정교하게 개발된 기술들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1980년대에는 F1 차량이 터보차저 엔진을 사용했기 때문에 GTO와 F40도 터보 V8 엔진으로 구동됐다.


여기에 페라리 최초로 전기터보(e-터보) 기술이 도입돼 파워트레인이 한층 강력해졌다. 각 터보의 터빈과 컴프레서 사이에 전기모터를 장착해 저회전 구간에서도 높은 수치의 리터당 출력과 즉각적인 반응을 제공한다.


페라리 F80에서 공기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액티브 리어 윙, 리어 디퓨저, 플랫 언더바디, 프론트 트라이플레인 윙, S-덕트 등의 솔루션이 결합되어 250km/h에서 1,050kg의 다운포스가 생성된다. 접지력을 높이는 데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액티브 서스펜션은 공기역학 성능을 더욱 향상시켰으며, 전자식 앞차축을 채택해 성능이 한층 강화됐다.


페라리 F80은 이전의 모든 슈퍼카처럼 페라리 디자인의 새로운 시대가 등장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페라리 F80에는 레이싱의 정신을 강조하는, 긴장감이 돌면서 익스트림한 디자인 언어가 적용됐다. 또 페라리 F80은 기존 차량에 대한 존경심 그리고 위대한 혈통을 계승한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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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은지 기자 (silver@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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