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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3분기도 호실적…"카톡 중심 성장세 지속"


입력 2024.11.07 08:15 수정 2024.11.07 08:21        이주은 기자 (jnjes6@dailian.co.kr)

3분기 영업이익 1305억원…전년比 5%↑

톡비즈·선물하기 등 플랫폼 부문 성장세 견조

콘텐츠 부문 부진…비핵심 사업 지속해 정리

경기 판교에 위치한 카카오 아지트 전경.ⓒ연합뉴스

카카오가 플랫폼 사업의 성장세로 올 3분기도 견조한 실적을 이어갔다.


카카오는 연결 기준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1조9214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잠정공시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1305억원이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3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 늘어난 9435억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5073억원을 기록했다.톡비즈 중 비즈보드, 비즈니스 메시지 등의 광고형 매출액은 292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 늘었다.


특히, 톡채널을 핵심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도입하는 광고주가 늘어나면서 비즈니스 메시지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해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갔다.


선물하기와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1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추석 연휴에 선물 라인업을 다각화하고, 럭스탭(명품숍) 중심으로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선물 경험을 제공한 결과 커머스 3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2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3598억원이다.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액은 764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977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4%감소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8%감소한 4709억원을 거뒀다. 스토리 매출액은 21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줄었다. 카카오는 최근 콘텐츠 부문에서 비핵심 사업을 지속 정리 중이며, 이를 통해 핵심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3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1조 7909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보다 5%감소했다. 하반기 경기와 영업 환경 전망에 따라 강도 높은 영업비용 효율화를 선제적으로 실행했다.


한편,카카오는 내년에 신규 인공지능(AI) 서비스인 '카나나'뿐만 아니라 AI를 접목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나 기능들을 본격적으로 선보여 이용자와 파트너에게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주은 기자 (jnjes6@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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