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의 라이프스타일 전문몰 LF몰은 ‘상품 상세’ 페이지 내 신규 기능을 추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제품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상품 상세 내 새롭게 개편된 영역은 ‘사이즈’ 탭과 ‘리뷰’ 탭이다. 제품 선택 시 제품 이미지만으로 사이즈나 스타일을 가늠하기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부가적인 정보를 이전보다 정교하게 조합해 제공한다는 취지다.
사이즈 탭은 제품과 고객 행동의 빅데이터를 교차 분석해 사이즈 선택 시 이전보다 정교하게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새롭게 신설 됐다.
본인의 신체 정보와 다른 고객의 데이터를 조합해 맞춤형 사이즈 정보를 제공하고, 최근 구매 이력과 개인 사이즈 추천 정보를 함께 보여줘 구매 상품과의 비교도 가능해졌다.
리뷰 탭은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한 UI/UX 개편 및 필터 기능이 강화됐다. 직관적인 구매 결정을 위해 영상과 이미지 리뷰 중심으로 구성이 변화됐고 제품의 옵션(컬러, 사이즈 등)뿐 아니라 개인화된 조건(체형, 만족도 등)으로도 리뷰를 탐색할 수 있게 필터 기능이 고도화 됐다.
LF몰 데이터에 따르면 반품 및 교환 사유 중 ‘사이즈 불만’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 과정에서 사이즈로 인한 실패를 경험하는 고객이 많다는 점에 착안해 고객 행태 정보, 상품별 소재와 스타일 등 다양한 속성을 교차 분석해 이전보다 정교하고 효율적인 탐색 환경을 구축했다.
LF는 이번 개편을 통해 고객들의 구매 전환율 증가와 반품률 감소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회원가입’ 페이지 역시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태로 개선했다.
LF몰 이용 고객 중 85% 이상이 모바일 환경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만큼 모바일 중심의 고객 행동 패턴을 반영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새롭게 구축했다.
회원가입 절차는 기존 5개 필수 입력 항목에서 3개로 대폭 간소화해 고객의 초기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러한 개선 결과, 지난 11월 중순 개편 이후 모바일 가입 고객 수가 약 10% 증가하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LF몰은 지속적으로 상품 전시, 검색, 주문 등 온라인 쇼핑 과정 전반의 고객 동선을 면밀히 분석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불편 사항을 세심하게 점검하고, 각 프로세스의 기능적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데 집중해 왔다.
특히 ▲생성형 AI 기반의 프로모션 디자인 활용(올 2월) 및 상품 상세 페이지 AI 제작(올 7월~) ▲실시간 챗봇 상담 24시간 서비스 확대(올 7월) ▲원클릭 결제 도입(올 10월) 등 고객들의 직관적인 쇼핑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다.
지난 7월부터 LF몰은 생성형 AI 서비스를 도입해 상품 정보 등록과 이미지 생성 과정을 자동화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다 개인화 추천 영역 확대를 통한 상품 상세 페이지의 UI도 지속 개편해 왔다.
이를 통해 이전보다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앱 내 동선을 최적화한 결과, 고객들의 상품 페이지 유입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LF몰은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 특성에 맞는 AI 생성 단계를 추가 개발하고 관련 기술을 확장하여 고객 쇼핑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LF몰 관계자는 “고객들의 빠른 구매 결정을 돕기 위해서는 플랫폼이 상품 정보와 고객 행동 데이터를 정교하게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내년에도 개인화 기반의 상품 추천을 고도화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